남도일보 사설-시·도민 개천절 불법집회 참석하지 말아야

좌·우 성향의 70여 개 단체들이 오는 10월 3일 개천절 서울 도심 33곳의 집회에 모두 7만2천여 명에 달하는 인원을 신고한 가운데 광주시 방역당국이 시민들의 서울 집회 참석을 원천 차단하기로 했다고 한다. 지난 8월 15일 광복절 광화문 집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서울을 비롯 한 전국 14개 시·도에서 총 585명(광주 87명·전남 4명)이 발생해 개천절 집회 참석으로 인한 확산을 막기 위해서이다.

현재까지 광주시에 등록된 711개 시민·사회단체 중 개천절 집회와 관련된 단체는 없는 것으로 파악돼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확인된 참석 예정 인원은 없는 상태이다. 하지만, 광복절 집회 때 총 355명의 시·도민들이 참석했던 것으로 확인돼 안심할 수 없다. 당시 광주에서는 버스 6대를 이용해 222명이, 전남에서는 버스·승합차 5대로 133명이 참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모든 시민·사회단체에 집합금지 행정 명령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수칙 준수, 추석 연휴 집에서 보내기 범시민 운동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한다.

다행인 것은 광주와 전남을 비롯한 회원사가 1천700여 곳인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개천절 집회에 버스 임대와 운행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받은 전세버스업계 입장에서 쉽지는 않았으나 여전히 확진자가 발생하는 엄중한 상황에서 확산 방지, 조속한 종식에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고려해 내린 결정이다.

방역당국은 사람들의 접촉이 빈번한 추석 명절 연휴를 코로나19 재유행의 중대 고비로 보고 있다. 따라서 시·도민들도 코로나19가 확산할 우려가 있는 개천절 불법집회에 절대 참석하지 말아야 한다. 개천절이 포함된 이번 연휴만큼은 이동을 최소화하고 가급적 집에 머무르면서 휴식의 시간을 갖기 바란다. 이런 성숙한 시민의식만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