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연방제 준하는 권한 있어야 시너지 효과”

김영록 전남지사-이개호 국회의원, 광주전남 통합 찬성속 미묘한 시각차
김 “연방제 준하는 권한 있어야 시너지 효과”
이 “시도민 혼란 없게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23일 서울 여의도에서 진행된 전라남도 지역현안과 예산확보를 위한 국회의원 초청 예산정책간담회에서 김영록 전남지사가 환영사를 하고 있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최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제안해 지역사회의 뜨거운 감자인 ‘광주·전남 통합’에 대해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전남 영광·함평·담양·장성)이 찬성 입장을 밝히면서도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김영록 전남지사와 전남 지역 국회의원들은 23일 서울 여의도에서 지역현안과 예산확보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개호 의원은 “광주·전남이 한 뿌리인데 공존 발전해야 한다”면서 “갑자기 불거진 시·도 통합 논의에 전남도민이 혼란스러워하고 불안해 한다. 전남도의 신속한 교통정리가 필요하다”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 의원은 이어 “1995년 도청 이전 때 광주·전남 통합논의가 나왔지만 광주시의 석연치 않은 반대로 못했다. 역사가 있는 일이다”면서 “필요하면 하고 쉽지 않으면 쉽지 않다고 밝혀야 한다. 논의의 장을 펼쳐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영록 지사는 “공론화 위원회 등을 통해 논의하는 것에 찬성하고 협조하겠다”면서 “하지만 단순 행정 통합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없다. 행정 통합 이상의 조건, 즉 연방제에 준하는 권한과 책임이 부여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어 “재정 등을 포함한 강화된 지방 분권 등 명실 상부한 지방정부가 되어야 한다”며 “앞으로 지역민의 의견 수렴 등 각계 각층과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통합의 밑그림을 그려 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다른 국회의원들 역시 통합에 대해 원칙적으로 찬성의 뜻을 나타냈지만 통합 논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사전 공감대 형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승남 전남도당위원장은 “시·도 통합 논의를 시작하려면 공론화 등을 통해 지역사회 각계각층의 찬반 의견을 모으는 등 신중한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