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형일 의원 시정 질문서 답변

이용섭 시장 “시·도 통합, 용역 후 시·도민이 결정”
송형일 의원 시정 질문서 답변
행정통합 논의 절차 첫 제시
“김 지사와 큰 틀 합의 중요”
메가시티 제안도 폭넓게 논의
용역 방침 일치…시기 조율 관건
 

이용섭 시장, 제293회 임시회 본회의 참석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9일 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9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해 시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전남 행정통합 논의를 제안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향후 추진할 논의 밑그림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시·도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용역을 발주한 뒤 추진 여부가 결정되면 방식과 시기는 시·도민이 결정하자는 ‘통합 로드맵’이다.

특히 김영록 전남지사가 도의회에서 언급한 논의 방식과 맥락이 비슷한데다 경제 통합, 메가시티 구축 등도 검토하자며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시·도간 일부 접점을 찾아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 시장은 19일 광주시의회 시정 질문에서 송형일 의원의 광주·전남 행정통합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통합 논의 당위성과 로드맵 등을 밝혔다.

이 시장은 통합의 필요성으로 수도권 블랙홀에 대응한 국가 균형 발전과 지역 경쟁력 제고, 글로벌 선도도시로 발전 전략, 소지역주의에서 벗어난 공동 번영과 경쟁력 확보 등 3가지를 재차 강조했다.

이 시장은 “광주와 전남이 통합해서 자생력과 자립 경제가 가능한 단일 광역 경제권을 구축해야 국가 균형 발전과 도시 경쟁력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면서 “광주와 전남이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현실에 머무르면서 통합 논의조차 하지 않는다면 경제적 낙후와 고립을 피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통합 논의 제안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논의를 위한 밑그림을 내놨다. 특히 전남도의 신중한 입장에 논의 진행 상황이 여의치 않은 상황을 의식한 듯 시·도간 협력을 수 차례 강조했다.

이 시장은 “양 시·도간 협력관계나 자유로운 논의를 위해 그간 통합논의 시작만을 제안했을 뿐 논의절차, 구체적 통합방식, 통합시점 등에 대해 말을 아껴왔다”며 “양 시·도 간 긴밀한 협력의 틀 속에서 자유롭고 폭넓게 통합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영록 지사가 말한 경제통합이나 메가시티 등도 논의기구에서 자유롭게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며 “바로 통합을 추진할지, 메가시티 연합을 거쳐 통합할지 방식이나 시점은 종국적으로 시·도민이 결정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양 시·도가 함께 발주하는 용역 필요성을 묻는 송 의원의 질문에 대해선 “앞으로 시·도간에 합의를 통해 만들어지는 통합논의 기구에서 공동연구 용역을 의뢰하는 방안을 전남도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산·울산·경남의 통합 추진 모델인 경제 통합, 메가시티 구축 등 검토를 주장한 김 지사의 제안을 포함해 폭넓은 대화를 제안하면서 시작도 전에 논의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여론도 경계했다.

이 시장은 “일부에서 부작용부터 얘기하는데 이는 상생과 통합의 큰 틀 속에서 협의를 통해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 될 일”이라며 “새로운 길을 가는 혁신에는 항상 저항이 있고 힘이 들지만, 누군가는 반드시 앞서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의 답변을 종합하면 시·도 간 공감대를 가진 뒤 공동 용역을 발주해 추진 여부를 검토하고 추진한다면 그 방식과 시기 결정을 시·도민에게 맡기겠다는 구상이 엿보인다.

김 지사도 도의회에서 광주전남연구원을 중심으로 타당성을 연구하고 시·도민 의견도 폭넓게 수렴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어 논의 방식에는 시·도간 일정 부분 공감대가 읽힌다.

다만 김 지사는 민선 8기에 가서 논의를 본격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이 시장과 김 지사가 조만간 만나 공동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져 두 수장이 어떤 합의점을 찾을 지 주목된다. 비공식 회동과는 별도로 오는 27일 국민의힘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가 광주시청에서 열리는 만큼 이날 잠깐의 만남이 성사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온다. 다음 달 말에는 1년 만에 열리는 시·도 상생발전위원회에서도 공식 대면한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