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김수완 교수, 자랑스러운 일고인상 수상

지역사회 의료발전 기여 등 공로
 

김수완 전남대병원 신장내과 교수.

전남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수완 교수가 최근 ‘2020 자랑스러운 일고인상’에 선정됐다.

‘자랑스러운 일고인상’은 모교의 명예를 선양하고,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공적이 있는 동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학술·교육, 문화·체육, 사회봉사, 명예동문 4개 부문으로 나뉘어 시상된다.

김 교수는 신장질환분야의 활발한 연구를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 의료발전에 기여하고, 교육자로서 인재 양성에 헌신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자랑스러운 일고인상 학술·교육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은 오는 30일 광주일고 교정에서 열리는 광주제일고등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식에서 갖게 된다.

국내 신장내과의 명의로 꼽히는 김 교수는 연구, 교육, 진료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며 국내 의료발전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다.

먼저 연구분야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상의과학자 연구역량강화사업단,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과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계 활용 강화 과제 등 수많은 대형 정부연구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나노입자를 활용한 유전자 전달기술 개발 등으로 나노의학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교육부문에서는 대한내과학회 수련교육위원·대한신장학회 수련교육이사 등으로 활동하면서 내과 전공의 및 신장내과 분과수련의 교육에 헌신했고, 젊은 연구자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구축 및 양질의 교육을 위해 노력해 왔다.

진료부문에서는 혈액형불일치 신장이식을 성공해 신장공여자 부족으로 신장이식을 받지 못하던 환자들에게 새 삶을 제공했으며, 최상의 진료로 전남대병원이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에서 3회 연속 1등급을 받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