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 우주항공공학과 로켓연구팀, ‘2년 연속 대상’
‘제29회 전국대학교 로켓학술대회’ 참가 연구 내용 발표, ‘최우수 평가’

 

순천대학교는 우주항공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로켓연구팀이 최근 열린 ‘제29회 전국대학교 로켓학술대회’에서 2년 연속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순천대학교 제공

순천대학교는 우주항공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로켓연구팀이 최근 열린 ‘제29회 전국대학교 로켓학술대회’에서 2년 연속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9일 밝혔다.

‘전국대학교 로켓학술대회’는 전국대학생 로켓연합회와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했으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대통령비서실 등 20여 개 주요 기관들의 후원을 받아 지난 12일 개최됐다.

이번 대회에는 순천대, 서울대, 고려대, 한양대, 항공대 등 전국 13개 대학의 로켓연구팀들이 참가했으며, 각 팀은 자체 로켓 설계 기술 학술논문을 발표를 통해 우리나라 차세대 로켓 전문가를 육성하는 자리를 가졌다.

순천대학교는 발표자 최모건 학생(우주항공공학과 4학년), 김지웅 학생(기계우주항공공학부 1학년)을 비롯한 13명으로 구성된 로켓연구팀이 이희남 교수(우주항공공학과)의 지도를 받아 각운동량보존법칙을 이용한 로켓동체의 회전운동 억제용 반작용휠을 설계했다. 또 3D 프린팅으로 제작해 자체 설계·개발한 고체추진로켓에 탑재했을 때의 성능에 관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실험적 연구한 내용을 발표,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순천대팀은 2019년 처음으로 본 대회에 출전해 대상을 받은 바 있으며, 2020년 대회에서도 로켓연구 경쟁에서 국내 유수의 대학들을 물리치고 2년 연속 최고상을 받아 대학의 명예를 드높였다.

순천대 이희남 지도교수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순천대 공과대학, 국립대학육성사업 및 대학혁신지원사업을 비롯해 순천시, 순천대와 광양시의 메이커스페이스 등 여러 기관의 지원을 통해 로켓 연구를 수행, 값진 결과를 얻었다”며, “많은 이의 관심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동부취재본부/허광욱 기자 hk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