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형구 작가의 야설천하(野說天下)-
<제4화>기생 소백주 (제15회) 한양길
그림/김리라(성균관대 미술학부 졸업)

그림/김리라(성균관대 미술학부 졸업)

그러나 김선비에게는 정말로 관운이 없어서였을까? 스무 살 무렵부터 꾸준히 과거를 치렀지만 보는 족족히 보기 좋게 낙방이었다. 

시험 운이라고는 전혀 없는 무슨 귀신이라도 붙은 것일까? 유려한 문장도 고운 필체도 박학다식(博學多識)한 학식도 과거급제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평생을 과거급제에만 매달려오며 아까운 청춘을 다 버리고 그새 마흔 줄이 되어버린 김선비는 길이 탄식하였다. 나라에서 치르는 과거시험도 중앙의 실권을 틀어쥐고 있는 높은 관리들과 연줄이 있어야 가능하고 또 엄청난 뇌물을 갖다 바쳐야 급제하느니 어쩌느니 하는 부정한 소문들이 심심찮게 들리더니 과연 그러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했다.

깊은 고민 끝에 김선비는 어느 날 마음을 정했다. 정직과 곧은 정신으로 사사로운 권력과 재물에 대한 탐욕을 버리고 세상을 바르게 살아가야할 선비임에도 불구하고 평생에 글공부를 해서 과거급제도 못하고 꿈에도 그리던 벼슬자리 한번 해보지도 못하고 이렇게 살다 죽느니 가산을 정리해 먼 인척관계에 있는 지금 조정의 권력을 한 손에 틀어주고 있는 한양의 이정승을 찾아가 지방의 하급관리자리라도 하나 달라고 한번 청탁(請託)을 해보자는 것이었다.

더더욱 김선비가 그리 마음을 정한 것은 늙은 어머니의 성화 때문이었다. 늙은 어머니는 죽기 전에 김선비가 과거에 급제하여 떡하니 사모관대를 쓰고 임금이 하사한 교지를 들고 나타나 여봐라! 하고 호령하며 천하를 굽어 다스리는 늠름한 모습을 보는 것을 소원했던 것이다. 

오직 벼슬을 하여 가문을 빛내는 것을 바라는 늙은 어머니에게 효도하기 위해서라도 김선비는 체면이고 뭐고 다 내버리고 선비로서는 도무지 해서는 아니 될 비굴하기 짝이 없는 일이기는 했으나 한양 땅의 이정승을 찾아가 굽실거리며 부탁을 해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해보는 것이었다. 

과거시험을 보는 족족히 보기 좋게 낙방하는 것이 실력이 부족해서인지 운이 없어서인지 아니면 뇌물을 바치지 않아서인지 김선비 자신도 도무지 알 수 없었던 것이다.

급기야 김선비는 그해 거둬들인 곡식을 모두 팔아 처분하고 또 조상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논밭을 얼마간 팔아 돈 천 냥을 만들어 젊은 하인 등 지게에 짊어지게 하고 한양 땅에 사는 이정승 집을 찾아 길을 떠났다. 

김선비는 이른바 거액의 뇌물을 챙겨들고 떡하니 벼슬자리를 청탁하러 한양의 실권 있는 이정승을 찾아 길을 나섰던 것이다.

김선비가 여러 날 걸어 한양 땅에 당도하여 조정의 우의정이라는 어마어마한 권력을 한 손아귀에 거머쥐고 있는 이정승 집에 당도하여 보니 과연 그 집이 대궐 같았다. 

99칸 기와집이라더니 고래 등 같은 집들이 어깨를 서로 마주하고 들어서 있었다. 우선 하인이 안내해 주는 사랑방에 여장을 풀고 밤이 되어 이정승이 퇴궐하여 집으로 돌아오자 김선비는 마음을 가다듬었다. 

비록 낯을 들 수 없을 만큼 비굴한 일이기는 했으나 이렇게 한양까지 왔으니 최선을 다해야했다. 김선비는 마음을 굳혀 먹고 사랑방을 나서 이정승이 있는 서실(書室)로 향해 갔다. 

<계속>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