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대한체육회 속인 전남도체육회 공모사업 ‘파문’

기사승인 2020.11.16  17:27:09

공유
ad51
ad53

대한체육회 속인 전남도체육회 공모사업‘파문’
‘스포츠클럽 공모’서 자격 미달 특정학교 밀어주기
‘자격요건 갖췄다’거짓 일관…지역 신뢰도 ‘추락’

전남도체육회 전경.

‘전남 체육’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전남도체육회가 또 다시 정부의 공모사업을 놓고 말썽이다.

전남도체육회는 지난 7월 공공스포츠클럽 공모사업을 특정지역에 밀어줬다 <본보 7월 14일자 1면>는 의혹이 제기됐다는 지적에 이어 이번에는 학교연계형(한 종목) 스포츠클럽 공모사업에 자격요건이 갖춰지지 않은 특정단체를 선정하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특히 전남도체육회는 공모 주최인 대한체육회에 논란 시비가 불거진 특정학교를 자격요건을 갖췄다고 통보하는 등 거짓으로 일관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16일 전남도체육회와 제보자B씨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 전남도체육회가 주최·주관하는 학교연계형(한종목) 스포츠클럽 공모사업(8월26일 ∼10월16일)에 신청한 목포 A중학교(축구)가 2차 평가심사에 포함됐다. 선정된 단체는 ‘비영리법인 스포츠클럽’을 설립해 5년 간 최대 4억원을 지원 받는 혜택이 주어진다.


이처럼 막대한 예산이 주어지는 이번 공모 결과 2차 평가시험에 포함된 해당 A중학교는 현재 자격요건 시비가 불거지고 있는 상태다.

전남도체육회의 1차 평가 4가지 항목(시설, 매칭지원금, 종목, 클럽관계) 가운데 클럽관계 항목에서 동일종목을 운영하는 기존 클럽이 있는 시·군·구의 경우, 기존 클럽의 동의서가 필수요건에 명시돼 있다.

하지만 A중학교는 기존 공공스포츠클럽인 M스포츠클럽의 동의서를 받지 않고 서류를 제출했다는 것이다.

전남도체육회의 1차 서류심사에서 필수요건 부족으로 부적격 판정을 받아야 하지만, 해당 학교는 최근 전남체육회의 2차 경영계획 및 발표평가, 현장실사(4∼6일)평가까지 진행됐다.

이에 당시 한 심사위원 C씨는 이의를 제기했다. 전남체육회의 스포츠클럽 C 심사위원은 “A중학교(축구)는 자격요건에 미달되면서 당연히 학교연계형 스포츠클럽 심사에서 제외돼야 맞다”며 “전남도체육회가 특정단체가 선정되도록 묘수를 쓴 것이 분명하다”고 꼬집었다.

무엇보다 해당 지역에서는 이같은 의혹이 불거지자, 사설로 운영되는 사설 스포츠클럽들의 생계가 위협된다면서 전남도체육회의 행태를 비난하고 나섰다.

제보자 B씨는 “무엇보다 지역적 체육환경과 향후 자생력을 갖출 수 있는 철저한 계획이 필요한 스포츠클럽 공모사업에서 기존 공공스포츠클럽들에게 동의를 구하지 않은 행정적 절차에 의구심이 생겼다”며 “지역 소도시의 경우 같은 종목과의 회원 확보를 위한 마찰은 불보 듯 뻔하고, 기존 스포츠클럽들이 자생력을 갖추기도 전에 동일종목 클럽이 선정된다면 앞으로 클럽 운영의 파행이 우려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전남도체육회에서 기존 클럽에 동의서를 받았다고 해서 공모를 진행했다”며 “현재 A중학교는 자격요건 시비가 불거지고 있는 것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전남도체육회 관계자는 “특정단체를 밀어주기 위한 것이 아닌,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무리하게 추진하다 보니 이러한 논란이 불거졌다”며 사실을 인정했다.

한편 해당 A중학교는 이번 공모에서 탈락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지금... 2020-11-17 06:59:40

    소도시에 중등축구부가 있는데도 U15를 창단하고 공공스포츠클럽으로 운영하면서 사업화하는 M스포츠클럽이
    학교축구부를 힘든 상황에 처하게 한다는 생각이드네요
    수년동안 학교축구를 해온팀이 학교연계형축구로 전향하는걸 막는게 맞는지...삭제

    • 슛돌이 2020-11-17 00:08:15

      이기사 내용으로보면 m클럽만 주구장창 해먹어야되겄네요.공공스포츠클럽이 장사인가요.경쟁자로 생각하고 동의안해준게 더 문제아닌가? 기사를 쓰려면 제대로 취제를하고 써야할듯...m클럽은 공공스포츠 클럽이아니라 장사를 하는듯한 느낌은 왜드는건지.씁쓸하네요.삭제

      ad54
      ad55

      인기기사

      ad52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문화관광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