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 코로나 브리핑…거리두기 2단계 연장·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전문)

기사승인 2021.01.16  11:58:05

공유
ad51
ad53

광주 코로나 브리핑…거리두기 2단계 연장·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전문)
 

김종효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16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김종효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은 16일 오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갖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주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김 부시장은 “광주지역은 요양병원, 일반병원 등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으로 16일 오전 11시 현재 하루 평균 20명의 지역감염 확진자가 발생하는 엄중한 상황”이라며 “정부방침에 맞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18일 0시부터 31일 24시까지 2주간 연장하되 일부시설에 대해 방역조치를 조정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100인 이상 모임·행사금지와 5인 이상 사적모임금지 등 핵심방역조치는 그대로 유지된다.

반면 카페는 오전 5시부터 오후 9시까지 매장내 영업이 가능하지만 2인 이상이 커피·음료류, 디저트류만을 주문했을 경우 매장 내 머무는 시간을 1시간으로 제한하는 것이 강력 권고됐다.

목욕장업은 목욕장내 사우나·한증막 운영 중단 조치를 해제하되, 오후 9시부터 오전 5시까지 운영중단, 영업시설 면적 4㎡당 1명 인원제한, 음식물 섭취 금지 조치는 현행대로 유지된다.

종교활동은 비대면 예배에서 대면 예배로 전환해 좌석수 20% 이내 인원이 참여할 수 있으나 타 지역 교류 및 초청행사 금지, 종교시설 주관 모임·식사금지 조치는 그대로 유지된다.

김종효 부시장은 “광주공동체를 지키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수칙을 준수해 줘 감사하다”며 “이번 연장조치에도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다음은 김종효 행정부시장,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전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주간 연장합니다.

전국 확진자 발생은 1일 1,000명 수준의 정점을 지나 현재는 1일 500명대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겨울철 바이러스의 전파력이 크고, 방역 이완시 재확산 위험성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정부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우리시는 요양병원, 일반병원 등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으로 1월 16일 11시 현재 하루 평균 20명의 지역감염 확진자가 발생하는 엄중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우리시도 정부방침에 맞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1월 18일(월) 0시부터 1월 31일(일) 24시까지 2주간 연장하되 일부시설에 대해 방역조치를 조정합니다.

이에 따라 100인 이상 모임·행사금지, 5인 이상 사적모임금지 등 핵심방역조치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조정되는 주요방역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카페는 영업시간 전체 포장·배달만 허용되었으나 식당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합니다. 5시부터 21시까지 매장내 영업이 가능합니다. 다만 2인 이상이 커피·음료류, 디저트류만을 주문했을 경우에는 매장 내 머무는 시간을 1시간으로 제한하는 것을 강력 권고합니다. 테이블 또는 좌석 한 칸을 띄워 매장 좌석의 50%만 활용하되 이를 준수하기 어려울 경우 ①테이블간 1m 거리두기, ②테이블 간 칸막이 설치 중 한가지를 준수하여야 합니다.

둘째, 목욕장업은 목욕장내 사우나·한증막 운영 중단 조치를 해제하되, 21시~익일 5시 운영중단, 영업시설 면적 4㎡당 1명 인원제한, 음식물 섭취 금지 조치는 현행 유지합니다.

셋째, 종교활동은 비대면 예배에서 대면예배로 전환하여 좌석수 20% 이내 인원이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조정합니다. 타지역 교류 및 초청행사 금지, 종교시설 주관 모임·식사금지 조치는 현행 유지합니다.

넷째, 숙박시설 주관 파티·행사 개최 금지는 현행 유지합니다. 이에 더하여 객실 정원관리 철저, 개인 파티 적발 시 퇴실 조치 안내문 게시 의무를 추가하였습니다.

◆조금 더 인내하여 코로나19로부터 일상을 회복합시다.

새해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연장 시행되면서 시민들의 일상이 추운 겨울처럼 얼어붙고 영세 자영업자와 상인들의 고통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고통과 손실이 누적되고 있지만 우리 모두 조금씩 더 힘을 내 이 고비를 이겨내야 합니다. 앞으로 2주간이 방역대책의 최종 승패를 결정하는 시기입니다.

지금의 코로나19 상황을 하루 빨리 종식 시키고 우리의 평온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께서는 불요불급한 외출과 모임 자제, 마스크 상시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십시오. 실내에서의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서 1일 3회 이상 10분씩 주기적으로 환기하고, 손이 자주 닿는 곳은 소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여러분

광주공동체를 지키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연장조치에도 적극 협조하여 주십시오. 방역당국은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코로나19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박성순 2021-01-16 16:06:12

    오후9시까지 영업하면 코로나19 안걸리고 9시 넘어서 영업하면 코로나 걸리냐
    답답한것들 밤9시까지하면 더 집중되서 코로나더잘 전파되것다 독대가리들아삭제

    • 까세요 2021-01-16 15:33:27

      시장부터 월급을 반으로 삭감하고 이야기하는게 좋을거같네요 힘든사람은 더힘들게 몰아가는게...9시나 12시나 새벽2시나 시간별로 감염률이 달라지나요?삭제

      • 자영업자 2021-01-16 15:13:06

        하....정말 답이없네요 저는 호프집을 운영하고있어요 3단계든 10단계든 공평하게 제한을둬야하지요 2틀전에 백화점지하 음식저을다녀왔는데백명 되는사람들이 마스크벗고 밥먹고 차마시고 하더군요 프렌차이점들배달 하니 크게지장없고 오히려 대박난다하더군요 하루에 두시간장사해서 어떻게 먹고살까요? 공평하게 3주가되던 2주가되던 강력하게하던지 눈물밖에 안나오네요삭제

        • ㅋㅋㅋ 2021-01-16 14:20:27

          공무원이며 정치인 임금 삭감을하든 싹 안줘버려야 정신찰고일을하지 쯧삭제

          • 술집자영업자 2021-01-16 14:08:53

            장난 합니까?
            5시부터 21시까지 활동에는
            코로나감염 위험이 더 적어요?
            저는 술집을 운영하는 자영업자입니다
            영업시간이 18시부터 2시까지 였는데
            제한이 걸린지 두달째, 하루 세시간밖에
            영업못하고 있어요. 배달을 하라구요?
            기존에 배달전문업체들을 어떻게 따라잡을수 있을까요
            제한을 두지 말라는게 아닙니다
            제한을 둘거면 2주든 3주든
            전체적으로 강력하게 제한을 둬야 할거 아닙니까
            어정쩡하게 시간제한만 두고 계속되는 2주연장
            식당 배달 카페 들은 큰 피해 없어요
            술집자영업자들만 죽어 나가고 있습니다삭제

            ad54
            ad55

            인기기사

            ad52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문화관광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