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장’ 부리다…재난지원금 검토나선 여수시
여수시민 1인당 25만원씩…4인가족 100만원
서민경제 위협 받는다는 각계 지적에 검토
반대하다 순천시 지급발표에 급선회 비판도

지난해 10월 시민단체인 여수시민협이 여수시청 앞에서 재난지원금 지급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여수시민협 제공

전남 여수시가 시의회와 시민단체의 재난지원금 지급요구에도 반 년 이상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던 입장을 지급 검토로 급선회했다.

특히 재정자립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인근 순천시가 전 시민 1인당 10만원 지급을 결정하지 갑자기 입장을 바꾼 것이라 시민여론을 의식해 선회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17일 여수시에 따르면 권오봉 여수시장은 전날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전 시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서민경제가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여수시 간부 공무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는 1인당 25만원씩 한 가구당 최대 100만원까지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권 시장은 18일 여수시의회와 협의해 지원금 규모와 지원 시기 등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재난지원금을 지원하기 위한 소요 예산은 700억원 가량으로 추산된다. 여수시는 시의회 동의를 거쳐 지급 시기와 방안 등을 구체적인 사항을 공식 발표하기로 했다.

재원은 원포인트 추경을 열어 예산을 마련한 뒤 설 이전에 지급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수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으로 소상공인들의 고통이 한계점에 다다랐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검토를 하게 된 것”이라며 “지급을 위해서는 시의회와 협의를 거쳐야 하는 만큼 아직 확정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당초 여수시는 지난해 재난지원금을 지원하라는 시의회와 시민단체의 빗발치는 요구에도 ‘가용재원이 부족하다’며 불가 입장을 고수해왔다.

그동안 시민단체와 시의회는 재정자립도가 여수보다 낮은 다른 도시들도 전 시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것을 예로 들며 권 시장을 압박했다.

여수시의회는 ‘여수시 긴급 재난지원금 지원 조례안’을 제정했고, 여수시민협은 길거리 홍보활동과 1인 시위 등을 통해 여수시의 입장전환을 촉구해 왔다.

이후 여수시는 지난달까지 “재난지원금 지급의 필요성이 크지 않은 시기라고 판단한다”며 “다만 산단투자가 종료되는 2021년 상반기까지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지속되고, 국가나 광역지자체의 추가 지원이 없는 경우 시 자체적으로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실상 부정적인 의견을 낸 것이다.

그러나 최근 인근 순천시가 285억원의 예산을 들여 모든 시민에게 10만원씩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발표를 하면서 여수시의 입장은 바뀌었다.

더욱이 지난해 광양시가 전 시민에게 20만원씩 지원금을 지급한데 이어 전남 도내에서는 순천시와 해남군, 영암군 등이 지원금 지급 결정을 내리면서 여수시도 시민 여론을 의식해 갑자기 입장을 바꿨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여수시는 전 시민 재난지원금 지급과는 별개로 지금까지 코로나19 사업에 시비 330여억원을 투입해 초·중·고생 농수산물 꾸러미, 가정양육수당, 상품권 10% 할인 등 25개의 선별 지원사업을 펼쳐왔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