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용해지구 문화복합공간 탈바꿈
북카페·문화교실 등 용도 다양
연면적 4천432㎡·주차장 조성

전남 목포시는 용해지구에 문화복합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목포어울림도서관 조감도. /목포시 제공

전남 목포시는 용해지구에 문화복합시설을 건립한다고 25일 밝혔다.

용해지구는 목포의 대표적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거주인구가 많아 문화시설 필요성이 꾸준히 요구돼 왔다.

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용해동 997-1번지에 총사업비 129억 8천 600만원(시비 71억 9천만원)을 투입, 지하1층·지상3층 규모의 도서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시는 지난 2017년 11월 용해동 문화시설용지 활용방안 용역을 마무리한 뒤 행정절차를 이행하던 중 지난 2019년 10월 정부의 생활SOC복합화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주거지주차장이 추가됐고, 주차면 29개를 조성할 수 있는 지하 1천㎡가 증가했다.

연 면적도 당초 3천㎡에서 4천 432㎡로 늘어났다. 생활SOC복합화사업은 복수의 생활 SOC 관련 국고보조사업을 하나의 부지에 연계 시설물로 건립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하 주거지주차장이 반영된 실시설계용역을 실시하는 등 행정절차 이행과 함께 의견을 수렴해 명칭을 목포어울림도서관으로 선정했다. 오는 2월 착공해 내년 3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목포어울림도서관은 하나의 건물에서 다양한 계층의 문화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하의 주거지주차장은 주민의 주차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1층은 북카페, 문화교실 등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된다. 2층은 동아리실, 멀티강의실 등과 함께 장난감도서관, 어린이도서실 등 어린이도서관을 조성한다. 3층은 일반도서관, 디지털자료실, 학습실 등 도서관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공간이 마련된다.

김종식 목포시장은 “많은 시민이 거주하는 용해지구에 주거지주차장까지 포함된 문화복합시설을 건립할 수 있게 뜻깊게 생각한다”며 “목포어울림도서관이 시민들의 문화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문화시설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