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 도착 후 감시카메라 경보 작동

北 귀순 알림창 2번에도 그냥 껐다
해안 도착 후 감시카메라 경보 작동
감시장비는 10번 포착, 8번 놓쳐
 

박정환 합참 작전본부장이 지난 17일 오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2사단 귀순자 상황 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6일 북한 남성이 강원 고성군 해안으로 귀순할 당시 그 장면이 수차례 감시장비에 포착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보음과 경고등, 알림창까지 떴지만 영상감시병은 이를 무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합동참모본부가 23일 발표한 현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남성은 16일 오전 1시5분께 고성군 통일전망대 인근 해안에 도착한 뒤 해안을 따라 남쪽으로 이동했다.

오전 1시5분부터 38분까지 해안 근거리 감시장비 4대가 이 남성을 포착했다. 포착 후 22사단 56여단 상황실에 경보음이 울리고 경보등이 작동하는 동시에 화면에 ‘이벤트’라 불리는 알림창이 떴다. 당시 상황실에는 간부와 영상감시병, 상황병이 있었다..

하지만 해당 구역을 맡고 있던 영상감시병은 알림창을 임의로 껐다. 1차례 끈 뒤 또 한 번 알림창이 떴지만 이 병사는 또다시 확인하지 않고 알림창을 껐다.

당시 이 영상감시병은 광망 감지시스템 기준값을 설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화면 속 작업창 뒤에 알림창이 상당 부분 가려진 채 떴고, 이 때문에 이 영상감시병은 확인 없이 끈 것으로 드러났다. 2번째 알림창을 확인하지 않고 끈 것은 동물 등에 의한 오경보로 여겼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간부는 당시 부대와 임무수행 관련 유선 통화를 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감시 장비의 역량에도 한계가 있었다. 합동작전지원소 울타리 경계용 감시카메라가 오전 4시12~14분 7번 도로를 따라 남쪽으로 걸어가는 이 남성을 3번 포착했지만 경보음과 경보등, 알림창은 작동하지 않았다. 알림창이 뜨지 않자 위병소 근무자는 귀순자의 움직임 자체를 파악하지 못했다.

이번 귀순 과정에서 이 남성의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된 것은 모두 10번이었지만 앞선 8번에서 과학화경계시스템은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마지막 2번만이 귀순자 신병 확보에 기여했다. 이에 따라 최초 포착 뒤 귀순자를 붙잡는 데까지 약 6시간이 걸렸다.

합참은 “결론적으로 현장 점검 결과 해당 부대 상황 간부와 영상감시병이 임무수행 절차를 미준수해 철책 전방에서 이동하는 미상인원을 식별하지 못했다”며 “합참의장 주관 작전 지휘관 회의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전 제대 지휘관을 포함한 경계작전 수행요원의 작전 기강을 확립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임소연 기자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