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이제는 한국에너지공대 특볍법 처리를

3월 임시국회가 어제 개회식을 시작으로 의사 일정에 들어갔다. 무엇보다도 전남지역에서는 최대 현안 법안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설립 지원을 위한 특별법’(한전공대 특별법) 처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22년 3월 개교를 위해서는 이달이 관련 법률안 통과 마지노선이기 때문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산업통상자원특허소위원회(법안소위)는 지난달 한전공대 특별법에 대해 논의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의원들의 반대에 막혀 제대로 된 심의를 하지 못해 추후 계속 논의키로 하고 산회했다. 3월 국회에서의 소위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낙연 대표가 지난달 10일 나주 빛가람혁신도시를 방문,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함께 한전공대 부지를 시찰하고 “한전공대 특별법이 늦어도 3월 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의 임기가 9일 끝나는 만큼 민주당은 3월 국회에서도 국민의힘이 계속 반대만 고집할 경우 부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처리처럼 한전공대 특별법도 4일만에 상임위 법안소위와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본회의를 통과시키야 한다.

또 국민의힘은 지난달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표결 때 광주와 전남·북에 제2지역구를 둔 43명의 ‘호남 동행’ 의원 중 찬성은 3명뿐이었다. 나머지 의원들은 반대와 기권·불참으로 지역의 열망을 저버렸다. 따라서 국민의힘은 이번 한전공대 특별법 처리에 협조해 서진 전략의 의지와 진정성을 입증하기 바란다.

한전공대를 나주에 설립하는 것 자체를 ‘지역 특혜 사업’이라며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아주 잘못된 시각이다. 소재지가 한전 본사가 있는 나주일 뿐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특화 인재 양성이 목표다. 여야는 한전공대 특별법이 3월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대승적으로 결단, 내년 3월 차질없는 개교가 이뤄지길 기대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