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공법단체 전환 진통, 일부 유공자 ‘반발’
황기철 보훈처장 참배 막아서, 공법단체 추진 절차 놓고 항의
‘오월 정신’ 훼손 추태 지적도 “절차상 하자 없도록 할 터…”

사단법인 5·18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를 탈퇴한 민주유공자로 구성된 임의단체 회원 20여 명이 4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은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에 대해 “황기철 물러가라”, “보훈처의 행위에 분노한다”라며 연좌농성을 벌이는 등 황 처장의 참배를 막고 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5·18민주화운동 공법단체 설립이 추진 중인 가운데 추진 절차를 놓고 일부 유공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4일 5·18 구속부상자회 등에 따르면 앞서 국가보훈처는 전날 구속부상자회가 신청한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 설립 준비위원회’를 승인했다. 임종수 전 5·18기념문화센터 소장이 준비위원장을 맡고 14명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5·18 공로자회 정관 작성과 임원 선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5·18 공로자회는 5·18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다가 다쳤지만 장애 등급을 받지 못하고 기타 등급으로 인정돼 소정의 보상을 받은 피해자들의 모임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이 이날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 참배 일정에 나서자 일부 유공자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사단법인 5·18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를 탈퇴한 민주유공자로 구성된 임의단체 회원 20여명은 민주묘지를 찾은 황 처장에 대해 “황기철 물러가라”, “보훈처의 행위에 분노한다”라며 참배단 앞에서 연좌 농성 벌였다. 이들이 황 처장의 참배를 방해하자 경찰병력과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사단법인 5·18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를 탈퇴한 민주유공자로 구성된 임의단체 회원 20여 명이 4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은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에 항의하기 위해 연좌 농성을 하고 있는 모습.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앞서 이들은 황 처장이 도착하기 전 민주의 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 보훈처는 5·18민주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해서 현 사단법인 3단체를 법률 규정에 맞게끔 법인 정관을 승인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적법하게 하지 않았다”며 “3단체의 동의서를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공법단체 설립준비위 구성에 대한 법정 시한도 넘겼다”며 반발했다.

이처럼 오월영령들이 잠든 민주묘지에서 충돌이 벌어지자 일각에서는 일부 유공자들의 행태에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이 4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오월영령에 헌화·분향을 마친 뒤 윤상원·박기순 열사 묘비를 어루만지고 있는 모습. /양준혁 수습기자 yjh@namdonews.com

참배를 마친 황 처장도 15분여간 이들의 요구사항을 들은 뒤 “단체 간 여러 이해관계가 있겠지만 저희가 법을 어겨가면서 일을 할 수는 없다”며 “실무자 등을 통해 제반 사항을 잘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오늘 저는 (오월 영령들의) 고귀한 희생에 대해 경건한 마음으로 참배를 하러 왔다”면서 “5·18 정신이 훼손되지 않도록 모든 분이 협조해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보훈처 산하 공법단체가 되면 정부로부터 단체 운영 자금·생활 조정 수당을 지원받고,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