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창사 24주년 특집]2022 지방선거 누가 뛰나-광주광역시장
더불어민주당 이용섭·강기정 4년만 리턴매치 ‘최대 관심’
‘현역 프리미엄’ 李, 수성 ‘촉각’
‘절치부심’ 姜, 거센 도전 예고
현역 의원도 물망…당 공천 경쟁

 

내년 지방선거가 1년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호남정치 1번지 광주의 수장이 누가 될 지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여권 심장부인 광주는 현재까지 더불어민주당 지지세가 압도적인 만큼 당내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공식 속에 후보자들간 치열한 혈투가 예고된다.

광주광역시장 선거 최대 관전 포인트는 현역인 이용섭 시장과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리턴매치 성사 여부다.

광역단체장 도전 삼 수 끝에 시청 입성에 성공한 이 시장은 현역 프리미엄이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높은 인지도와 더불어 광주형 일자리, 도시철도 2호선 건립 등 굵직한 현안을 속속 해결하며 시정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세청장, 관세청장, 행자부 장관 등 중앙정부 요직을 두루 거친 경험을 바탕으로 인공지능(AI)집적단지 구축, 광주형 뉴딜 정책 등 미래 먹거리 조성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점도 긍정적이다.

문재인 정부 초기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초대 부위원장을 맡은 이력을 발판으로 ‘일자리 경제시장’ 이미지도 적극 부각시키고 있다.

다만 민선7기 전반기 당시 민간공원 특례사업 의혹으로 시청이 압수수색을 받고 동생이 검찰에 기소되는 등 악재가 발생한 점은 아킬레스건으로 지목된다.

산하기관장 인사 잡음, 광주 전역에 대한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고분양가 관리지역 지정에 대한 싸늘한 민심도 관건이다.

이 시장의 재선 도전이 유력한 가운데 지난 6·13 지방선거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다시 한번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의원 3선을 지낸 강 전 수석은 80년대 군부독재에 맞서 학생운동을 이끈 ‘386세대’의 대표주자다. 민주당 최고위원과 정책위원회 의장 등 당내 요직을 두루 거치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와 행정자치위원회, 국토해양위원회 등 주요 상임위를 거치면서 정치적 경륜을 차곡히 쌓았다는 평가다.

문재인 정부 세 번째 정무수석으로 발탁돼 국정 경험까지 쌓은 강 전 수석은 지난해 8월 청와대를 떠난 뒤에는 1년여간 광주 곳곳의 민심을 훑으며 내년 지방선거 채비에 나서고 있다.

청와대 근무 당시 호남과 중앙정부 가교 역할을 수행했고 자리에서 물러난 뒤 광주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에 매진하며 각종 현안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해 11월, 지역 최대 현안인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에 대한 해법으로 ‘1천만평 공항도시와 민군통합공항 빅딜’을 제안한 데 이어 올해 1월에는 광주 주요 기점과 전남, 전북의 거점도시를 연결하는 H-way(수소길) 중심의 호남 광역교통망 구축을 거론하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유튜브 활동을 활발히 하며 ‘강기정의 감성-강수성’ 시리즈를 선보이며 지역민과 소통 행보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강기정의 밥상-광주산책-동네이발소 등 소소한 일상을 감성적으로 펼쳐내며 강렬하게 각인된 ‘강성 이미지’ 타파에 공을 들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운동권 성향으로 국회의원부터 정무수석 시절까지 십 수년간 쇄신하지 못한 ‘버럭’ 이미지는 여전히 극복해야 할 최대 과제로 꼽힌다.

이 시장과 강 전 수석의 맞대결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지난 지방선거 당시 시장 선거 출마 이력이 있는 지역 국회의원들도 후보군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재선 구청장 출신으로 21대 총선에 전국 최고 득표율로 국회에 입성한 민형배 국회의원의 등판 가능성이 점쳐진다.

당내 최고위원을 두차례 지낸 ‘삼성 고졸신화’ 양향자 국회의원도 자천타천 거론된다. 단 양 의원은 대선 출마도 저울질하는 것으로 전해져 변수도 간과할 수 없다.

야권에서는 최근 호남동행 국회의원을 출격시키며 서진정책을 펼치고 있는 국민의힘, 지역 내 강성 지지층을 보유하고 있는 정의당에서도 각각 시장 후보를 낼 예정이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