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고용노동부와 고용 창출 협약
2025년까지 5천600여명 고용 목표
車·AI 등 주력 분야 이·전직 지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3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김영중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과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가 고용노동부와 손잡고 2025년까지 자동차, 가전 등 분야 5천600여명 고용을 창출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13일 오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김영중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중회의실에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용위기 지역 지정 등 사후 지원이 아닌 선제 대응으로 중·장기 일자리를 지원하는 이 사업은 광주시, 북구, 광산구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추진하게 됐다.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의 컨설팅을 거쳐 가전 기업 시너지업(synergy-up) 일자리 창출, 자동차 산업 리로드(Reload) 경쟁력 강화, 고용안정 거버넌스 활성화 등을 핵심 목표로 선정했다.

자동차 산업은 광주 제조업 생산액의 45%를 차지하지만, 완성차 생산량 감소에 따라 부품 기업 경영이 악화하고 있다.

가전 산업에서도 지속적인 대기업의 해외 이전으로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커졌다. 지난해 구조 조정 퇴직자 수가 750여명에 달했다.

시는 자동차, 가전 등 주력 산업 침체에 대응해 2025년까지 5년간 466억원을 투입해 5천665명 고용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88억5천만원을 투입해 1천16명 고용 창출을 목표로 하고, 산업 구조 고도화로 근로자 수용력을 키울 계획이다.

전략적으로 육성 중인 인공지능, 공기 산업, 친환경 자동차 등 분야로 이·전직도 지원한다.

김영중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위축된 고용 상황, 내연차 중심에서 친환경 산업으로 전환 과정에서 일자리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이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4차 산업혁명, 친환경차 전환 등 산업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실직(예정)자들의 빠른 고용안정을 위해 최대한 집중할 것이다”며 “자치단체가 총력을 다해 우수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