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해상풍력, 지역 그린뉴딜 사업으로 적격”
한국은행, 전남해상풍력 발전방안 포럼
신안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기업·주민 상생제도 마련해야 성공가능”

 

지난 12일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에서 전남 해상풍력산업의 현황 및 발전 방안을 주제로 지역경제포럼이 개최됐다./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제공

“기후변화 대응 및 저탄소 사회를 위해 에너지 전환은 필수적인 상황에서 전남의 해상풍력은 재생에너지 보급으로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지역 그린뉴딜 사업으로서 적격이다”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는 지난 12일 전남 해상풍력산업의 현황 및 발전 방안을 주제로 연 지역경제포럼에서 이 같은 주장이 나왔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조석훈 전남도청 해상풍력산업과장과 강금석 전력연구원 재생에너지연구실장의 주제발표와 전우영 전남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이정관 전남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 이기윤 녹색에너지연구원 해상풍력지원센터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포럼에서 조석훈 과장은 지역균형뉴딜정책의 일환인 전남형 상생일자리모델(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을 소개했다.

조 과장에 따르면 전남의 해상풍력 잠재량은 12.4GW로 전국 33.2GW의 37.3%를 차지했다. 특히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은 2030년까지 48조5천억원을 투자해 풍력발전기 생산·조립단지 구축,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조성, 송전선로 구축 등을 통해 450여개 기업유치 및 육성, 12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상풍력산업 현황과 주요 이슈를 주제로 발표한 강금석 실장은 “국내 해상풍력 설치용량은 전세계의 0.5% 이하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면서 “해상풍력 개발이 더딘 이유로 시장 규모의 한계로 인한 공급망 및 사업경쟁력 부족, 다양한 사업 리스크를 감내할 대형 사업자 부재, 개발지연 및 간접비용 증가에 따른 사업불확실성 증대에 있다”고 지적했다.

강 실장은 이어 “국내 해상풍력 발전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전 제시와 함께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하는 한편, 지역간·업체간 상호 협력하고 관련 지식을 공유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지정토론에 나선 전문가들은 “발전사업자 입장에서 복잡한 인허가 절차, 주민 수용성 미흡, 전력계통 확보를 위한 공동접속설비 구축 지연 등으로 사업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지자체의 조례 등을 통해 기업과 주민이 상생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신속한 사업진행을 위한 정부차원의 인·허가 통합 지원부서 설립·운용 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