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태용호 10월 유럽 전지훈련

기사승인 2017.09.07  17:50:56

공유
default_news_ad2

- 25일 대표팀 소집 대상 선수 발표…K리거 차출 ‘최소화’

신태용호 10월 유럽 전지훈련

25일 대표팀 소집 대상 선수 발표…K리거 차출 ‘최소화’

평가전 상대 튀니지 확정…러시아는 성사 여부 ‘미지수’
 

월드컵 본선 9회 연속 진출에 성공한 축구대표팀이 7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공항에서 열린 환영행사에서 선수단과 코칭 스태프, 정몽규 축구협회장, 전임 대표팀 감독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했지만 본선 경쟁력을 끌어올릴 기회인 다음 달 유럽 전지훈련까지 시간이 빠듯해 준비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대표팀은 국제축구연맹(FIFA)이 정한 다음 달 A매치(국가대표팀간 경기) 데이 기간(10월 2∼10일)에 평가전을 겸한 유럽 투어를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이 기간이 한국 최대 명절인 추석 연휴와 겹치는 데다 국내 프로축구 K리그 클래식의 상하위 스플릿 팀이 결정되는 마지막 33라운드(10월 8일)가 예정돼 있어 대표팀 소집에 적지 않은 진통이 따를 전망이다.

우선 대표팀이 출국하는 10월 2일은 황금연휴 둘째 날이다. 문제는 대표팀의 두 차례 평가전 상대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 가운데 10일 아프리카의 튀니지와 경기는 확정이 됐으나 유럽 전훈 기간 초반에 추진 중인 2018년 월드컵 개최국 러시아와 경기는 성사 여부가 불투명하다.

대표 선수 차출도 골칫거리다. 10월 8일 열리는 상하위 스플릿 전 마지막 33라운드 경기는 12개 K리그 클래식 구단으로선 1년 농사에서 가장 중요한 날이다.

상위 스플릿 마지노선인 6위 강원(승점 40)과 강원을 승점 6점 차로 뒤쫓는 포항(승점 34)은 물론 선두 다툼을 벌이는 전북(승점 54), 2위 제주(승점 50), 내년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이 걸린 3위를 노리는 4위 수원(승점 46), 5위 서울(승점 42) 모두 놓칠 수 없는 한판이기 때문이다.

이 상황에서 구단들이 대표팀에 선수를 내주기가 쉽지 않다. 더욱이 구단들과 월드컵 최종예선 카타르전(6월 14일)과 이란전(8월 31일)을 앞두고 두 번 연속 대표팀 조기 소집을 위해 리그 일정을 조정했던 만큼 이번에는 K리거 차출을 최소화해달라는 입장이다.

축구협회와 한국프로축구연맹도 공감대를 형성해 유럽 원정에는 K리거가 거의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신태용 감독으로선 해외파 주축으로 유럽 전훈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K리거를 뽑지 않으면서 비슷한 상황의 일본 J리그와 중국 슈퍼리그에서 뛰는 선수들을 차출할 명분이 약하고, 유럽파만으로 대표팀을 꾸리기도 쉽지 않다.

축구협회는 대표팀 소집 보름 전인 오는 17일까지 국가대표로 뽑을 해외파 선수의 해당 구단에 소집 요청 공문을 보내야 한다.

신태용 감독은 대표팀 소집 1주일 전인 25일 유럽 전훈에 나설 23명의 명단을 발표한다. 월드컵 본선행 티켓을 건 피 말리는 승부 때문에 긴장과 피로가 쌓인 신 감독은 이번 주말은 쉬고 다음 주부터 대표팀에 뽑을 K리거 점검에 나선다.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 확정에도 불구하고 이란전과 우즈베키스탄 졸전으로 질타를 받은 신 감독이 어수선한 상황을 돌파해 빡빡한 일정의 10월 유럽 전훈에서 대표팀의 본선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성과를 거둘지 주목된다.

/연합뉴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