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청년드림사업, 지역일자리사업 평가서 대상

140명 중 44명 정규직…일자리 미스매치 해법 제시

정부, ‘e-북’ 제작 전국 지자체·공공기관 확산 방침

광주청년드림사업 대통령상 수상
박병호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1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지방공공부분 일자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광주청년드림사업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와 행정안전부가 1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3층에서 공동 개최한 ‘지방공공부분 일자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광주시의 ‘청년드림사업’이 대상을 차지해 대통령상을 받았다.

대상을 수상한 광주시에는 2억 원의 시상금이 지원된다. 광주시는 이 시상금 전액을 청년사업에 투입할 방침이다.

이날 발표대회는 자치단체 공무원과 지방공공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공공부문에 있어 새 정부의 일자리정책 이해도를 제고하고 지방의 일자리 정책 추진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의 영예를 안은 광주시 청년드림사업은 지난 3월 미취업 청년(만 19~34세)들에게 4개월간 매주 25시간씩 사업장과 기관 등에서 일을 경험하게 하면서 광주시 생활임금(시간 당 8천410원)을 적용한 급여를 주는 방식으로 시작됐다.

이 사업은 단순히 구직자와 사업장을 연계만 해주고 끝내는 기존 청년일자리 방식과 달리 참여자들이 진로 상담과 교육, 일 경험을 병행하도록 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참여자들이 기업형과 공공기관형, 사회복지형, 사회적경제형, 청년활동형으로 세분화한 사업장에서 직접 일을 하면서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모색하고, 근무 외 시간엔 자격증 취득 등 구직활동에 필요한 교육과 역량 강화 시간을 보장했다.

이는 서울시의 청년수당이나 경기도 성남시의 청년배당이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협의체에서 제동이 걸린 것과 달리 직무현장에서 역량을 쌓아 고용시장으로 진입토록 한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은 것이어서 주목된다.

시는 “청년 구직자들이 스스로 원하는 일 경험을 선택하고 교육과 상담도 받기 때문에 참여 자세가 다르다”며 “유형별로 청년드림 매니저를 두고 주거, 부채, 심리 등 생활전반에 걸친 문제들을 상담하고 해결할 수도 있어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청년드림사업에 참여한 청년들이 실제 취업으로 이어지는 등 사업 효과가 컸다.

1기(5~8월) 청년드림사업에 참여한 140명 중 44명(31%)이 직무역량 등을 인정받아 정규직으로 채용됐다.

특히 전남대 여성연구소가 1기 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특성을 분석한 결과 참여자들이 ‘사회로부터 지지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 등 심리적 안정감(5점 만점 중 4.95점)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기업체의 구인 기준과 청년 취업자의 눈높이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청년일자리 미스매치의 해법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부는 청년드림사업을 ‘e-북’ 등으로 제작해 전국의 자치단체 및 지방공공기관 등에 배포하는 등 전국에 확산시킬 방침이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