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 압수수색 비자금 조성의혹 이중근 회장 겨누나? 

부영 그룹의 탈세 및 주택사업 관련 불법 행위를 수사하는 검찰이 9일 부영 본사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번 부영의 압수수색은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을 정조준한것이 아닌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부영 압수수색 / 사진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부장검사 구상엽)는 9일 서울 중구 부영그룹 본사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부영 주택을 비롯한 부영 그룹 계열사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였다.

수사진은 부영그룹에서 주택사업 등과 관련한 각종 회계 장부와 내부 문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현재 검찰은 국세청이 고발한 부영의 탈세 혐의뿐만 아니라 위장계열사를 통한 일감 몰아주기, 임대주택 등 주택사업 관련 불법행위, 유령회사를 통한 비자금 조성 등 각종 불법 의혹을 전방위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부영 이중근 회장이 연루된 비자금 조성 등 횡령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력을 집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수년간 업계 안팎에서는 캄보디아 등 해외 현지법인에 송금한 2700여억원이 비자금 조성에 동원됐다는 의혹이 일기도 했다.

검찰은 이 회장이 차명계좌를 만들어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 회장 주변인을 상대로 계좌추적에 나서는 한편 이 회장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부영이 2002년부터 지난해 3월까지 흥덕기업 등 이 회장의 친척이 경영하는 회사의 지분을 실제 소유주가 아닌 차명 신고하는 방식으로 계열사 명단에서 제외해 규제를 피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부영은 지난해 국정농단 수사 과정에서 이름이 오르내렸다.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이 이 회장에게 추가 지원을 요청하자 이 회장은 돈을 출연하는 대가로 세무조사 무마를 요청했다는 것이다.

부영이 이 같은 조건을 내세우자 최순실씨가 당시 “없었던 일로 하라”고 지시해 추가 출연은 성사되지 않았다.

현재 부영은 검찰 수사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임대주택 분양 부당이득금 관련 반환소송 100여건을 진행 중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