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년 전통 국립 순천대학교의 ‘굴욕’

교육부의 예비 자율개선대학 탈락, 수시모집 타격 불가피

정원감축, 재정지원 제한대상 벗어나지 못하면 퇴출위기

전남 동부권을 대표하는 올해로 개교 80주년을 맞는 국립 순천대학교가 ‘대학기본역량진단’ 1단계 평가에서 퇴출위기를 맞는 굴욕을 당했다.(사진은 순천대 전경) 전남동부권취재본부/기경범 기자 kgb@namdonews.com
전남 동부권을 대표하는 올해로 개교 83주년을 맞은 국립 순천대학교가 ‘대학기본역량진단’ 1단계 평가에서 퇴출위기를 맞는 굴욕을 당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최근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1단계 평가에서 순천대에 정원감축과 재정지원 제한대상으로 지정했다.

이번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는 “지방대학들이 수도권 대학들에 비해 역차별 받는다”는 우려를 떨치기 위해 권역별 평가를 도입했지만 그럼에도 순천대는 호남권 국립대 가운데 유일하게 퇴출대상으로 내몰린 것이다.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지 못하면 2단계 평가결과와 관계없이 일단 정원감축에 나서야 하고 정원감축 시 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선정돼 퇴출 0순위로 내 몰릴 수 있다.

물론 이번 진단결과는 ‘잠정결과’에 불과하고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최종 자율개선대학 명단에 포함될 수는 있다. 그러나 전남 동부권을 대표하는 개교 83년 전통의 국립대라는 자존심은 간데없고 당장 오는 9월 10일~14일까지 내년도 대학 수시모집에서부터 타격이 불가피하다.

즉 수험생들은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지 못한 순천대에 얼마나 지원을 할 것인가가 과제다. 이의신청을 통해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다 하더라도 동일한 평가지표를 통해 하위평가를 받았다는 사실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향후에도 ‘퇴출 압박’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평가 당시 가장 낮은 E등급을 받은 서남대와 신경대, 대구외대, 루터대, 서울기독대, 한중대 가운데 살아남은 대학은 루터대 단 한 곳에 불과하다. 서남대와 대구외대, 한중대는 폐교됐고, 신경대와 서울기독대는 이번에도 예비 자율개선대학 명단에 들지 못했다.

후속 절차인 이의신청 반영 여부와 비리감점 등을 통해 최종결과는 바뀔 수 있지만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정원감축 대상이라는 점은 바뀌지 않는다. 즉 순천대는 수험생들이 올해 수시에서 적극적으로 기피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전남에서는 10개 대학 중 순천대를 비롯해 광주가톨릭대, 세한대, 영산선학대, 한려대 등 절반인 5개 대학이 정원감축 대상이 됐다.

순천대의 운명은 오는 7월에 있을 2단계 평가를 통해 결정된다. 2단계 평가 성적에 따라 역량강화, 재정지원제한Ⅰ, 재정지원제한Ⅱ의 3개 유형으로 분류되고 정원 재정지원 학자금대출 국가장학금 등에서 별도의 제재를 받게 된다. 문제는 세 유형 모두 정원을 감축해야 하는 점은 동일하다. 만약 재정지원제한에 선정되면 사실상 부실대학으로 취급받아 ‘퇴출 압박’에 직면하게 된다.

이번 1단계 평가는 발전계획 및 성과, 교육여건 및 대학운영의 건전성,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학생지원, 교육성과 등 기본요소와 관련된 정량지표와 정량적 정성지표에 대한 진단 결과를 합산해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2단계 평가는 전공, 교양과정, 지역사회 협력, 기여, 대학운영의 건전성 등으로 평가지표가 달라지기 때문에 평가결과가 달라질 여지는 있다.

한편 부실대학으로 내몰린데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는 박진성 현 순천대 총장은 지난 2015년 10월 21일 임용됐으며 임기를 1년 4개월여 남겨두고 있다.

박 총장은 2015년 6월, 순천대 총장 임용추천위에서 당시 2순위로 추천됐으나 박근혜 정부가 1순위 후보자인 정순관 교수를 제치고 박 교수를 총장으로 임명하면서 교수회와 시민단체에서 크게 반발했었다.

이번 대학기본역량 진단 1단계 평가에서 퇴출위기 판정을 받은 전국 4개 국립대 중 순천대와 한국해양대 등 2개 국립대는 공교롭게도 2순위 후보가 박근혜 정부에서 총장으로 임용됐었다.

전남동부권취재본부/박준일·김현수 기자 kh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