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미술관 김재영 대표 화제

40억 사재 털어 미술관 지어, 추사 글씨·겸재 그림 등 소장 작품 280여점

강진미술관 김재영 대표가 화제다.

지난달 19일 개관한 강진미술관은 강진읍 동문로 39번지 5천188㎡ 부지에 연면적 510.97㎡의 한옥 본관과 전시관으로 구성됐다.

강진미술관 개관식/커뮤니티

전남 강진군 강진읍 시가지와 강진만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보은산 중턱에 위치한 강진미술관은 김재영 대표가 부지 매입부터 설계까지 애착을 갖고 직접 참여한 공간이다.

강진미술관은 작품 수준이나 규모로도 전국에서 빠지지 않는다. 김 대표가 평생 모아 소장한 미술작품 280여점 중 115점을 전시하고 있다.

나머지 작품은 매년 2∼3회 특별기획전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김재영 대표는 추사 김정희 글씨와 겸재 정선의 그림 등 국보급 작품을 포함해 이당 김은호, 심양 박승무, 남농 허건, 소치 허련, 의재 허백련, 송용, 박만수, 구명본, 위진수, 문춘길 등 유명 화백 작품과 평양미대 교수인 박래천, 북한공훈예술가인 라병주 등 북한 작가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김 대표는 미술관을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전시 작품에 대한 방문객들의 원활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한 달 전부터 큐레이터를 고용해 작품설명도 진행하고 있다.

미술관 마당을 정비해 정원으로 꾸미고 아름다운 주변 풍광을 편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팔각정 건물을 신축할 계획도 갖고 있다.

김 대표는 강진에서 36년간 민물 뱀장어 양식업을 하며 평생 모은 돈 40억여원을 쏟아 부었다.

김대표는 "강진미술관이 예술에 대한 다양한 담론이 오가며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는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