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원 신설, ...어린이집 운영

일자리위원회, 4년간 민간일자리 47만개 창출...노인·장애인 보조 서비스 확대

국공립 어린이집 운영 '내년 서울, 경기, 대구, 경남 4곳 설립'

정부가 사회서비스원을 설립할 예정이다.

9차 일자리위원회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전국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운영할 사회서비스원을 설립한다.

또 보건의료분야에서 오는 2022년까지 일자리 5만5000개를 만들어 내기로 했다. 

사회서비스원은 국공립 어린이집과 치매전담시설 등을 직접 운영하는 곳으로 모든 사회서비스를 업무 영역으로 하며 어린이집과 요양시설을 필수이지만 구체적인 운영 사업은 시, 도지사가 결정하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내년 서울과 경기, 경남, 대구 등 4곳에 사회서비스원을 설립해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14일 서울 세종대로 일자리위 대회의실에서 '제9차 일자리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의결했다. 

이번 정책의 핵심은 사회서비스원 신설과 살던 곳에서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케어서비스의 일환인 '보건의료 일자리 창출'이다. 

내년 국공립 어린이집과 치매시설을 전담할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인 '사회서비스원'이 설립된다.

사회서비스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시절 공약이면서 국정과제에도 포함됐다.

정부는 내년에 서울 대구, 경기, 경남 등 4곳에 사회서비스원을 먼저 설립해 시범 운영한다. 오는 2022년까지 17개 시도에 사회서비스원을 열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사회서비스원은 산하에 '종합재가센터'를 설립해 재가서비스도 직접 제공하게 된다.

종합재가센터는 내년 4개 시도에 각 2개씩 총 8개소를 설립하고 오는 2022년까지 135개소로 확대, 장기요양, 노인돌봄, 장애인활동보조 등 비슷한 서비스도 종합해 제공한다.

의료 인력 등 보건의료 분야에서 오는 2022년까지 5만50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오는 2022년까지 환자 가족의 간병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인력 3만명을 확충하기로 했다.

지방공무원직인 방문관리 전담인력도 오는 2022년까지 읍면동당 1명씩 총 3493명 충원할 방침이다.

이 밖에 지역 내 정신질환자 및 중독자 관리를 위해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의 전담인력도 내년 790명으로 늘리고, 감염병 전문병원을 포함한 전문 의료서비스(3400개) 등 분야에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