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50’ 전국 동시 조합장선거 과열 혼탁 양상

비리 폭로전·흠집내기 ‘네거티브’ 기승

선거전 과열 속 선물·향응 등 고발 속출

전국동시조합장 선거가 5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종 폭로전이 펼쳐지는가 하면 불법선거 운동 사례도 잇따라 적발되는 등 과열·혼탁 조짐을 보이고 있다. “‘조합장 선거=진흙탕 선거’란 공식이 또 다시 되풀이 되는 것 아니냐”라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22일 광주시 선관위에 따르면 광주지역 모 조합장 선거의 입후보 예정자인 A씨를 지난해 12월 말 조합원 등으로 구성된 한 단체에 후원금 300만원을 제공한 혐의로 광주지검에 고발했다. 앞서 광주시 선관위는 지난해 12월 중순께 조합원에게 10만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한 광주시 북구 모 농협 조합장선거 입후보 예정자 B씨를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지난 4일 광주지검에 고발하기도 했다.

선거까지 2개월이나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벌써부터 불법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셈이다. 이는 일반 선거와 달리 조합장 선거의 경우 유권자들의 수와 범위가 정해진 만큼 하루라도 빨리‘자기편 만들기’를 완성해야 승리가 보장된다는 인식 때문이다.

농협 한 관계자는 “조합장 선거는 일종의 수 싸움이다”며 “유권자 과반수 이상을 확보하기 위해 각종 불법도 용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선거 과열 분위기 속에 곳곳에서 각종 의혹제기와 폭로전도 계속되고 있다.

최근 전남 한 지역 수협과 농협에서 연이어 성 추문이 폭로돼 논란이 일었다. 현 조합장을 포함한 해당 기관 임원들이 해외 연수 과정에서 현지 여성들과 성매매를 했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번에 폭로된 사건들이 2년 전 사건이거나 지난해 4월께 발생한 것들이란 점에서 내부적으로도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후보자 검증을 위해선 당연한 절차란 시각도 있지만 일부에선 “문제가 있다면 그 당시 문제제기를 해야 지 왜 선거를 앞둔 시점에 문제를 제기하는냐”며 단순 음해성 논란으로 보는 의견도 존재해서다.

실제로 성매매 의혹 폭로가 나온 한 기관의 경우 조합원들 사이에선 이미 뒷말이 무성하다. 현 조합장이 재직기간 동안 “올해 선거엔 출마를 하지 않겠다”고 했다가 돌연 입장을 바꾸자 경쟁 후보자가 2년 전 사건을 들춰냈다는 식이다.

‘금품선거’, 확인되지 않는 ‘묻지마 식’ 소문과 정보들은 자칫 유권자들로 하여금 후보자 검증이나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다란 점에서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지역민들은‘공명선거 구현이 지역에선 헛 구호가 될 판이다’며 씁쓸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와관련 한 선관위 관계자는 “현재 논란이 일고 있는 사건들은 경찰 조사가 나올때까지는 조심스럽다”며 “다만 이로 파생되는 소문들로 인해 조합원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선 순수하게 후보자를 검증할 수 있는 공명선거 문화가 정착돼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3월 13일 실시되는 동시 조합장 선거에서 광주는 농협 16곳, 수협 1곳, 산림조합 1곳 등 모두 18개 조합장, 전남에선 농협 144곳, 수협 19곳, 산림조합 21곳 등 모두 184곳의 조합장이 선출된다./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