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동의안 처리 극적 반전카드 나오나

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 강경모드서 찬반 엇갈려

1천억 발전기금 여전히 부담… 오늘 한전 설명회

한전공대가 들어설 나주 혁신도시내 부영CC 전경./남도일보 DB
한전공과대학에 2천600여 억원의 발전기금을 놓고 적정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재정지원 동의안 처리에 극적 반전이 있을지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한전공대 관련 소관 상임위인 전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기존 강력 반대 입장에서 찬반 의견도 엇갈리고 있는 데다, 한전 측의 지원에 대한 ‘반전카드’에 따라 이번 재정지원 동의안의 운명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8일 전남도와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경관위회의실에서 2019년 제1회 추경예산안 심사(일자리정책과)가 열렸다. 이번 추경에서 가장 큰 관심사는 한전공대 재정지원에 관한 내용이다.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는 한전공대 재정지원 규모에 대한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나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관위 의원들은 매년 100억원씩 10년간 나눠 지원한다는 의견에 대해 1천억원은 열악한 전남도 재정여건에서 다른 사업 추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명분으로 반대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4월 임시회가 오는 11일 폐회하기 때문에 상임위 심의 자체를 5월 임시회로 넘길 가능성이 높았다.

하지만 이날 ‘반전카드’가 나왔다. 경관위 소속 의원들이 9일 부영CC일원 한전공대 대학부지를 방문한 뒤 한전 측의 설명을 듣고 다시 논의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전공대 재정지원 동의안 처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넘어야할 과제는 산적하다.

이번 회기에 심의를 하더라도 제출된 동의안 지원 규모를 삭감할 수 있는 권한이 상임위에 있는지도 확실치 않다.

김태균 위원장은 “아직 도로부터 동의안을 제출받지 않았으며 지금 당장 심사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아 상임위 상정도 고민 중이다”며 “5월 임시회가 열리기 전까지 충분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