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총선 공천룰 광주·전남 후보군 명암 교차

탈당 경력 상당수 감점기준 강화에 셈법 복잡

정치신인·여성·청년 가점에 기대감 높아져

더불어민주당이 제21대 총선 공천룰을 잠정 결정하면서 민주당 공천을 준비 중인 광주·전남지역 출마 후보군들이 복잡한 셈법 마련에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17일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전남도당에 따르면 지난 16일 중앙당 총선공천기획단이 현역 의원은 당내 경선을 거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제21대 총선 공천기준을 잠정 결정했다.

선출직 공직자가 중도 사퇴해 보궐선거를 야기하는 경우, 또는 선출직 공직자 평가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경우 공천 심사 때 20%를 감점하기로 했다. 기존 10% 감점에서 두 배로 높였다.

경선 결과에 불복한 적이 있거나 탈당 경력이 있는 경우, 중앙당 징계나 제명 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득표수에서 20% 감점에서 25% 감점으로 강화했다.

큰 틀에서 감점 비율을 높여 후보자에 대한 당의 정체성과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당원 자격 정지 경력자는 20%에서 15%로 감점 기준을 완화해 주기로 했다.

정치 신인에게는 10%의 가산점을 주는 제도도 신설했다. 여성과 중증장애인, 청년(만 45세 이하)에 대한 가산점은 15~20%로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때와 같다. 공천 서류심사 단계에서는 15% 가산점을 주고 경선에 돌입한 뒤에는 득표수의 25%만큼 가산점을 적용한다.

이처럼 민주당의 총선 공천기준에 따라 광주·전남지역 현역 의원은 물론 상당 수 출마예상자들이 탈당 경력이 있어 감점 적용 기간 등 세부 시행규칙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에서 활발하게 움직이며 인지도가 높은 분야별 전문가나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고위공직자 등 정치신인을 비롯한 여성·청년 후보자들은 가점의 혜택을 활용할 경우‘물갈이’의 호재가 될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권리당원 50%와 일반국민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국민참여경선 방식은 지역 내 조직을 통해 권리당원을 꾸준하게 확보해 온 전·현직 의원과 지역위원장 등 기성 정치인들이 유리하다는 평가도 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민주당의 이번 공천 기준은 대대적인 ‘물갈이’를 염두에 둔 것이란 해석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며 “조만간 가점과 감점 적용에 따른 세부적인 규칙이 나오면 후보자들의 유·불리가 확실하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잠정 결정된 공천룰에 대해 이달 중 특별당규로 만들고 이후 전 당원 투표를 거쳐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