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동부권 청사, 순천 신대 외국인학교부지 잠정 결정
여수시·광양시, “유치 가능성 없다”며 공모 불참 ‘파행’
과도한 유치 경쟁...공모 모양새에 불필요한 갈등만 낳아
 

순천시에 있는 전남도 동부지역본부 전경.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최대 핵심공약 중 하나인 전남도 동부권 통합청사가 순천시 해룡면 신대지구의 외국인학교 부지로 잠정 결정됐다.

그러나 전남도 동부권 통합청사 부지 선정 평가기준을 놓고 공정성 논란으로 순천시와 여수시, 광양시 간 갈등이 깊어진 가운데 지난 17일 여수시와 광양시가 신청하지 않기로 결정해 공모의 의미가 퇴색됐다.

전남도 동부권 통합청사는 기존 동부지역본부를 비롯해 보건환경연구원 동부지원, 도로관리사업소 동부지소, 동물위생시험소 동부지소, 전남신용보증재단 등을 포함해 5개 산하기관과 도청 1개국이 입주할 예정으로, 제2행정부지사가 배치되고 26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한다.

소요 예산은 325억원이 들 것으로 보이며 3만3천여㎡ 부지에 건물 3개동 규모로 내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2년 준공할 계획이다.

동부지역본부가 있는 순천시가 유력 후보지로 거론됐지만, 전남도는 후보지를 공모하고 나섰으며 공정성을 위해 광주전남연구원에 관련 용역을 의뢰했다.

이에 광주전남연구원은 지난달 5일 ‘선정 부지 심사위원회’를 꾸리고 기준위원 12명을 위촉해 ‘평가기준 및 세부내용’을 마련해 공표했다.

구체적 항목으로는 개발여건 30점, 사업추진지원여건 10점, 부지현황 15점, 접근성 20점, 편의시설 연계 15점, 주변환경 여건 10점 등 총 100점을 기준으로 점수를 산정해 최종 부지를 선정한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여수시와 광양시는 부지 선정 평가 기준이 특정 시에 유리하게 만들어졌다며 지난 2일 이의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광주전남연구원은 10일 회의를 열어 이의신청 내용을 논의한 끝에 “심사숙고해서 만든 평가 기준을 변경하면 오히려 공정성을 위반할 수 있다”며 기준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단, 신청 기간을 당초 17일에서 1주일 늘려 24일까지 받기로 하고 신청서에 각 시의 장점을 추가로 기술할 것을 제시했다.

그러나 여수시와 광양시는 광주전남연구원의 제안에도 “유치 가능성이 없다”며 신청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여수시 관계자는 “평가기준에 대한 공정성 등에 분명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고, 우리시가 제기했던 이의신청이 합리적인 선에서 일부라도 받아들여지길 원했으나 광주전남연구원의 판단은 달랐던 것 같다”며 “내부 논의 끝에 유치 가능성이 없다고 보고 공모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광양시 관계자는 “명색이 동부권 통합청사 건립을 놓고 동부권 주민들과 해당 지자체의 의견 수렴도 없었고, 하자가 있는 평가기준에 대한 이의제기 마저 외면한 처사는 결국 공모에 참여 말라는 뜻으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며 “공모 참가는 무의미하다 본다”고 말했다.

앞서 여수와 광양지역 전남도의원들은 지난 15일 김영록 지사를 찾아가 이 같은 지역의 목소리를 전달했으나 결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지난해 민선7기 출범에 200만 도민의 상생과 소통을 강조했던 김영록 지사의 정책기조와 달리 동부권 통합청사의 추진과정은 불필요한 갈등만 낳았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더욱이 건립부지를 선정하는 평가기준위원회 위원들의 선정 기준이나 절차, 이들의 의사결정 과정 등이 전혀 공개되지 않고, 일부 지자체들의 이의마저 들으려 하지 않은 것은 전형적인 밀실행정이라는 지적도 인다.

동부권 행정통합과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위한 취지에도 정작 직접적인 수혜자인 동부권 주민들의 의견이나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않은 점 역시 행정난맥을 스스로 자초했다는 비판이다.

또한 전남도가 상급기관으로서 3개시의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중재와 소통의 역할을 제대로 했는지에 대한 반문도 제기되고 있다. 동부취재본부/윤종채·최연수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