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새로운 희망 만들어내는 전기될 것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공장 투자협약식 이용섭 시장 환영사 전문
대한민국 새로운 희망 만들어내는 전기될 것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오늘 우리 광주는 또 하나의 새로운 역사를 시작합니다. 온 국민이 손6꼽아 기다렸고, 광주시민이 간절히 염원했던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투자협약식을 개최합니다.

함께 해 주신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특히 우리 광주시와 함께 노심초사 노력해주신 현대자동차 공영운 사장님과 관계자 여러분, 한국노총 윤종해 광주지역본부 의장님과 노동계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미래를 보시고 투자의 큰 결단을 내려주신 32개 기업 대표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표합니다.

바쁜 일정 가운데에도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귀한 걸음 해주신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님,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님,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시는 지난 1월31일 문재인 대통령님께서 참석하신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자동차공장 투자협약을 체결했고, 이후 5개월만에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행정절차와 법령근거를 모두 마무리지었습니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이라 예상치 못했던 어려움에 직면하기도 했고,법과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일도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하지만 광주는 결국 해냈습니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한국경제의 미래와 희망이라는 공통된 인식 하에 중앙정부, 정치권, 국민 모두가 힘과 뜻을 모아주신 결과입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님께서는 지난 1월 협약체결 이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과 해외 언론 기고, 해외 순방 연설 등을 통해서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특별한 관심과 지원의지를 보여주셨으며 큰 힘이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또 한 번 의기투합하여 한국경제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투자자로 참여해주시는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경제를 다시 살려내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내는 전기가 될 것입니다.

오늘 투자협약을 시작으로 7월 중에 합작법인 설립 절차를 마무리하고 당초 계획대로 올 하반기에 자동차공장을 착공, 2021년부터 본격적인 자동차 양산체제 돌입할 예정입니다.

여러분께서 주주로 참여하게 될 자동차공장은 중앙정부가 보증하고, 광주시가 사실상 1대 주주로 참여하며, 글로벌 기업인 현대차는 2대 주주로 함께할 뿐만 아니라 차종 개발과 기술지원 및 판매 등을 담당함으로써 탄탄한 신뢰와 경쟁력을 가진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특히, 광주형 자동차공장은 △지속가능성 △수익성 △확장성 3대 비전을 갖고 친환경화, 디지털화, 유연화를 추구해갈 것입니다. 지금은 수익성을 고려해서 내연 SUV 경차로 시작하지만, 미래자동차산업과 시장의 환경변화를 주시하며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광주는 1월14일 ‘노사상생도시 광주’를 선언하고, 노사분규가 없는 산업평화도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광주시와 150만 광주시민은 뜻을 하나로 모아 오늘 여러분의 투자 결정이 훗날 ‘시대를 이끄는 현명한 판단’이었다고 평가받고, 증명될 수 있도록 자동차공장을 반드시 성공시키겠습니다.

무려 23년 만에 국내에 자동차공장이 들어서면서, 국내외 기업들의 이목이 광주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번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고임금과 노사갈등으로 국내 투자를 꺼리던 기업들의 발길을 국내투자로 돌리게 하고, 해외에 나가 있는 제조업들이 국내로 돌아오는 리쇼어링(reshoring) 효과로 이어지도록 중앙정부 그리고 노사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광주와 손 맞잡아 주신 투자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성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