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광주서 보상법 경과 보고회 열어

군공항 소음 피해 영향 조사 내년 초 시작
국방부 광주서 보상법 경과 보고회 열어
지자체·주민들 “군공항 이전 국방부가 나서야”
 

“광주 군공항 이전 국방부가 나서라”
21일 오후 광주광역시 광산구청에서 열린 ‘군공항 이전 촉구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국방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광주 광산구 제공

수 십년간 소음 피해를 겪어온 군 비행장 및 사격장 인근 주민들에 대한 보상을 위해 정부의 기초조사가 내년 초 시작된다.

박길성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은 21일 광주 광산구청에서 열린 ‘군공항 소음피해 보상법 경과 보고회’에 참석해 소음 영향도 조사에 대해 설명했다.

박 기획관은 “소음 영향도 조사는 내년 초부터 시작할 예정”이라며 “기초 조사에는 국내외 전문업체들이 동원 될 예정이다. 많은 업체를 동원하다 보니 조사 기간은 1년 이상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보상금 지급과 관련해서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소음 대책 지역을 지정해 고시할 예정이며, 보상금 지급 절차는 고시 이후”라고 설명했다.

소음피해 보상법 경과 보고회가 끝난 이후에는 공군 부대가 주둔하는 광산구 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 정치권이 참여한 ‘군공항 이전 촉구대회’도 열렸다.

이날 집회에는 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 김삼호 광산구청장, 지방의회 의원, 주민 등 15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광주 시민들과 함께 하는 광주 군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 일동’ 이름으로 촉구문을 채택하고 “군공항 이전은 명백한 국가 사무다. 국방부가 주체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신속하게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국방부는 책임자로서 군공항 이전 대상 지역 주민의 설득과 지자체 간 갈등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군공항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전남 무안 등지에서 최근 반대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무안지역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광주시청을 항의 방문하는 등 지역 갈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해법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