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총선 D-120] 광주·전남 총선 체제 본격화

기사승인 2019.12.15  18:53:21

공유
ad51
ad53

- 17일 예비후보 등록·선거운동 스타트

[총선 D-120] 광주·전남 총선 체제 본격화
17일 예비후보 등록·선거운동 스타트
선거사무소 선점·조직 정비…필승 채비
“유권자 잡아라” 사활 건 경쟁체제 돌입
 

예비후보 등록 접수 준비하는 여수시선거관리위원회./전남도선거관리위원회 제공

내년 4월 치러지는 총선이 17일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120일 간의 ‘총성 없는 전쟁’에 돌입한다.

현행 국회의원 지역구 광주·전남 18곳과 함평군수 재선거 등에 출마할 입지자들은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설 예정이어서 뜨거운 경쟁이 예고된다.

15일 광주시·전남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17일부터 제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다. 그동안 출마를 준비해 왔던 후보군들이 각종 행사장을 돌거나 출판기념회를 통해 단순히 얼굴을 알리는 데 그쳤다면 이날부터는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직접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또 정치자금법에 따른 후원회를 두고 1억5천만원 이내에서 정치자금을 모금할 수 있다.


예비후보자는 선거일 20일 전인 3월 26일부터 27일까지 후보자 등록을 해야 한다.

예비후보자는 등록 신청 시 300만원의 기탁금을 납부하고 가족관계·공직 사직·전과 기록·학력 등을 증명할 자료를 내야 한다.

예비후보자는 선거사무소를 열고 건물이나 담장에 간판·현판·현수막을 걸 수 있으며 사무장·회계 책임자 등 3명의 선거 사무 관계자도 둘 수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문자메시지 등을 이용한 선거 운동이 가능하고 성명·사진·전화번호·학력·경력 등이 담긴 명함이나 홍보물을 돌릴 수 있다.

예비후보자 등록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내년 총선 입지자들의 발걸음은 벌써부터 빨라지고 있다.

후보자들은 유동 인구가 많아 대형 현수막을 내걸었을 때 눈에 잘 띄는 ‘명당’을 선거사무소로 사용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일부는 비싼 임대료에도 불구하고 좋은 위치 선점을 위해 ‘비공식’ 선거사무소로 미리 계약해 놓은 경우가 다반사다.

선거 캠프 인력을 구하려 검증된 인력 모시기도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선거 캠프가 이미 꾸려진 후보자들은 조직을 정비하느라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

출마 기자회견을 비롯해 출판기념회, 의정 보고회, 공청회 등을 잇따라 열고 세몰이도 나섰다.

특히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율 속에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 속에 더불어민주당 후보자들의 경선을 향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제3지대 결집을 모색하는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의 현역 중진 의원들은 내년도 예산안 확보 실적을 내세우며 지역구를 다지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에 앞장서는 진보 정당의 움직임도 시작됐다. 광주 전 지역구에서 후보를 내겠다고 선언한 정의당은 지난 14일 광주에서 정치 페스티벌을 열고 총선 승리를 결의했다.

민중당도 12일 김선동(순천) 전 의원, 유현주(광양·구례·곡성) 전 전남도의회 의원, 안주용(나주·화순) 공동대표가 출마를 선언하며 총선 경쟁에 합류했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광주·전남 18석을 차지하기 위한 선거 운동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120여일 뒤 유권자들의 소중한 한 표가 모여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참일꾼을 선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4
ad55

인기기사

ad52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문화관광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