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연구원, 코로나19 지역경제 대응 보고서

‘감염병’ 광주·전남 경제 피해 눈덩이
사스·신종플루 등 1∼2%p 경제 성장률 저하
광주전남연구원, 코로나19 지역경제 대응 보고서
“정부 시설운영자금·특례보증 등 지원 필요”

감염병이 확산됐던 2003년(사스), 2009년(신종 플루), 2015년(메르스)에 광주·전남 지역경제가 1∼2%p 성장률 저하를 경험했던 만큼, 코로나 19에 대해 선제적 대응으로 지역경제 위축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됐다.

광주전남연구원 오병기 기획경영실장은 20일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과 대응 방향’ 보고서에서 코로나19 감염증의 확산 속도가 예상을 벗어날 가능성도 있고, 과거보다 대중국 교역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지역경제 위축이 예상보다 심각할 수 있다며 발빠른 대처를 주문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감염병이 확산했던 시기에 광주는 자동차, 냉장고, 전남은 석유제품, 철강판 업종 위주로 크게 위축됐고,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해 중소기업 수출도 애로를 겪을 가능성이 높아 주력산업에 대해 적극적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광주의 경우 자동차 수출이 연평균증감률 15.2%에서 감염병 유행기에는 5.2%로 감소했다. 냉장고도 연평균증감률 6.1%에서 감염병 유행기 -8.4%를 보였다.

전남은 석유제품 연평균증감률 11.4%→감염병 유행기 -23.4%, 철강판은 연평균증감률 3.8%→ 감염병 유행기 -3.6%로 나타났다.

또한 광주·전남 지역 공통적으로 관광 관련 산업이자 소상공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도소매 및 숙박·음식점업도 감염병 유행 시기에 크게 위축된 전례가 있는 만큼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보고서에는 우선적으로 광주·전남 행정역량을 최대한 집결해 질병관리본부, 지자체, 보건환경연구원, 지역 의료원 및 지역 병원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지역사회 확산 방지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역경제 위축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의 투자활성화 대책 주요 내용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신속히 전파해 시설운영자금, 특례보증 등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특히 대중국 수출의 비중이 광주는 7.6%, 전남은 27.5%에 달하기 때문에 중국 내 물류 마비에 따른 수출기업 지원 체계 구축도 중요하다고 제시했다.

여기에 3월 초 개최돼야 할 행사나 축제가 속속 취소되거나 규모를 축소하고 있어 지역 내 소상공인의 어려움도 커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