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전남 국회의원 당선인과 첫‘정책 간담회’
법·제도개정, 현안, 국고 건의 등 44건 설명·협조 당부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지난 29일 오후 광주시 서구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에서 열린 제21대 국회의원 전남 당선인 워크숍에서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을 마친 뒤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서동용ㆍ김원이ㆍ김회재ㆍ소병철ㆍ주철현 의원,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개호ㆍ서삼석ㆍ윤재갑ㆍ신정훈ㆍ김승남 의원./전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지사가 제 21대 전남 국회의원들을 공식적으로 처음 만나 지역 중요현안과 국고 건의 사업 등을 심도있게 논의하는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이들의 만남은 21대 국회 개원 하루 앞둔 지난달 29일 광주 라마다 호텔에서 진행됐다.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서삼석(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이개호(전 농림부장관) 의원을 비롯 신정훈, 김승남, 김원이, 주철현, 김회재, 소병철, 서동용, 윤재갑 의원이 참석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29일로 임기를 다한 제20대 국회에서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과 이개호 국회의원께서 오랜 SOC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국고예산 7조원 시대를 열도록 앞장서 주셔서 감사하다”고 마음을 전했다.

이어 당선인들에게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공모 결과가 아쉽지만 당선인들이 큰 힘을 모아준 덕분에 호남의 저력을 보여준 소중한 계기가 됐다”며 “다시 한번 힘을 모아 차세대 대형 원형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에 새롭게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김 지사는 법과 제도 마련이 시급한 사안을 비롯 미래 성장동력이 될 중요 현안, 국고지원이 필요한 사업 등에 대한 당위성과 논리를 설명했다.

‘법·제도 마련이 필요 사업’으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 ▲지방 재정분권 관련 개선 건의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제정 ▲5·18민주화운동 역사왜곡 처벌 특별법 제정 ▲인구소멸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한전공대 특별법 제정 ▲국립 섬 발전 연구진흥원 설립 ▲핵심 기반시설 중장기 국가계획 반영 등 총 8건이다.

‘중요 현안’으로 ▲차세대 대형 원형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 ▲국립 의과대학 설립 ▲2022년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유치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국가 첨단의료 복합단지 지정 ▲에너지밸리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흑산공항 조기 건설 ▲완도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등 총 8건을 설명했다.

‘내년도 국고지원이 필요한 사업’으로 ▲전남 산단 대개조사업 국비지원 등 총 28건의 사업을 건의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제21대 국회의원 전남 의원들은 다년간의 행정 관록과 시민사회 활동 경험 등 탁월한 역량을 갖추셨다”며 “지역의 목소리를 중앙에 전하고 민생현장의 문제를 정책에 반영해 국가와 지역발전을 이끌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우관 기자 kwg@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