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 기준 마련

이용섭 시장, 광주 코로나 기자회견…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29일까지 연장(전문)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 기준 마련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4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9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광주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4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오는 29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주요 접촉자 및 방문자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 한시도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오늘 오전 민관공동대책위원회를 개최해 15일 종료 예정이었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9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연장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이 시장은 “앞으로 7일 이상 지역감염 확진자 0명, 또는 감염경로나 방역망내 관리비율 등을 감안해 민관공동대책위원회에서 하향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1단계로 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광륵사, 광주사랑교회, 일곡중앙교회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는 29일까지 연장하되 시설폐쇄 조치는 추가 연장하지 않는다”면서 “다만 방문판매업체인 ㈜비트레이드, ㈜온오프글로벌, 금양오피스텔 505호와 1001호에 대해서는 모두 시설폐쇄와 집합금지 기간을 29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아직도 상황이 엄중해 불가피하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주간 연장하게 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마스크 착용하고 방역수칙 꼭 지켜 코로나19로부터 광주공동체를 안전하게 지켜내자”고 시민들께 호소했다. /오치남 기자 ocn@namdonews.com

<다음은 이용섭 시장 코로나19 브리핑 14일 14:00>(전문)

◆확진자 발생 현황

우리시는 17일만에 처음으로 어제(14일) 지역감염 확진자가 없었습니다.(해외입국자 1명) 어려운 여건에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고 계시는 시민 여러분 덕분이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시는 오늘 현재 1명이 늘어 총 누적 확진자는 170명입니다. 오늘 확진된 170번(50대, 남성)은 북구 오치동 T월드 대리점 방문자로 무증상이고, 현재 이동동선과 접촉자 파악 중에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주일 연장합니다.

방역당국의 온갖 노력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지역감염 확산세가 수그러들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시의 상황은 엄중합니다.

감염 연결고리가 10여 곳을 넘어서면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지역사회 전반에 넓게 확산되어 있습니다. 또한 주요 접촉자 및 방문자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 한시도 방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시는 오늘 오전 민관공동대책위원회를 개최하여 7월15일 종료 예정이었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7월29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시행 중인 각종 행정조치에 대해 다음과 같이 결정했습니다.

1.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관련 주요 조치

7월2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과 함께 시행 중인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집합, 모임, 행사 금지 ▲다중이용 공공시설 운영중단(시, 교육청, 자치구, 산하공공기관) ▲대중교통 및 다중이용시설 마스크 착용 의무화 ▲노인요양시설 면회금지, 종사자 타시설 방문 및 외부인 접촉 금지 조치를 7월29일까지 연장합니다.

2.고위험시설 집합금지 조치

최근 방문판매와 관련해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고위험시설 중 하나인 관내 방문판매업체(직접판매홍보관 포함 512개소)에 대해서도 7월29일까지 집합금지 조치를 연장합니다.

3.고위험시설 집합제한 조치

정부가 고위험시설로 지정한 11개소와 우리시가 별도 지정한 11개소, 총 22개소에 대한 집합제한 조치를 7월29일까지 연장합니다. 시설 운영을 최대한 자제하되 불가피하게 시설을 운영할 때는 반드시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4.확진자 발생시설 집합금지 및 강제폐쇄 명령

광륵사, 광주사랑교회, 일곡중앙교회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는 7월29일까지 연장하되 시설폐쇄 조치는 추가 연장하지 않습니다.

다만 방문판매업체인 ㈜비트레이드, ㈜온오프글로벌, 그리고 금양오피스텔 505호와 1001호에 대해서는 모두 시설폐쇄와 집합금지 기간을 7월29일까지 연장합니다.

※7월12일에 발령한 대학 체육관 및 각종 실내체육시설에 대한 운영중단, 탁구 배드민턴 등 생활체육활동, 댄스스포츠 등 실내집단운동에 대한 집합금지조치도 7월29일까지 전면 연장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 1단계로의 완화 기준도 마련했습니다.

우리시는 앞으로 ▲7일 이상 지역감염 확진자 0명 또는 ▲감염경로나 방역망내 관리비율 등을 감안하여 민관공동대책위원회에서 하향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1단계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 2단계→3단계 격상 기준은 이미 마련 (7월5일 민관공동대책위원회 회의 확정)

확진자가 3일 연속 10명이상 또는 감염경로나 방역망내 관리비율 등을 감안 민관공동대책위원회에서 엄중한 상황으로 판단하는 경우

◆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아직도 상황이 엄중하여 불가피하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2주간 연장하게 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어려운 여건에도 불요불급한 외출을 자제하며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이보다 더 큰 위기도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으로 이겨냈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방역당국과 원팀이 되어 협조해 주시면 우리시는 모든 역량을 투입하여 코로나19를 조기에 종식시키겠습니다.

우리는 마음 먹으면 못할 일이 없는 자랑스러운 광주시민입니다.

앞으로도 마스크 착용하고 방역수칙 꼭 지켜 코로나19로부터 광주공동체를 안전하게 지켜냅시다.

2020년 7월 14일 광주광역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 이용섭 시장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