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음악 축제 온라인서 만나요”
남도국악원, 풍어제 주제
17·18일 공연&학술회 개최

‘2020 굿음악 축제’ 포스터. /국립남도국악원 제공

국립남도국악원이 17일과 18일 양일간 ‘2020 굿음악 축제’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올해로 17회째를 맞는 굿음악축제는 ‘풍어제’를 주제로 공연과 학술회의가 진행된다.

매년 숙박 체험객을 모집해 굿음악 체험과 문화탐방을 운영했던 축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관중으로 진행되며, 국립남도국악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송출된다.

이번 축제는 17일 오후 7시 남해안별신굿(국가무형문화재 제82-4호) 공연을 시작으로 18일 오후 3시 서해안배연신굿(국가무형문화재 제82-2호)공연이 펼쳐진다.

남해안별신굿은 경상남도 통영 및 거제를 중심으로 남해안 인근 지역에서 연행하는 축제로 세습무가(巫家)들이 주도하는 마을굿이다. 1987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후 예능보유자 정영만을 비롯해 마을주민과 보존회원들이 공동체문화를 지속적으로 전승하고 있다.

서해안배연신굿은 마을의 평안과 풍어를 기원하는 굿으로 황해도 해주와 옹진·연평도 지방의 마을에서 해마다 행해졌다. 1985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됐으며 현재는 인천의 소래포구를 중심으로 매년 풍어제로서 개최되고 있다.

학술회의는 17일 오후 2시와 18일 오전 9시 ‘포용적 예술로서의 풍어제’를 주제로 관련 학자들이 모여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