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이용섭 광주시장, 시의회 시정연설…인공지능 중심 글로벌 선도도시 도약(전문)

기사승인 2020.11.27  20:15:42

공유
ad51
ad53

이용섭 광주시장, 시의회 시정연설…인공지능 중심 글로벌 선도도시 도약(전문)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7일 오전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94회 광주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 참석해 2021년도 광주광역시 세입·세출예산안 제출과 관련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7일 2021년도 예산안 광주시의회 시정연설을 통해 “인공지능 기반 광주형 3대 뉴딜을 속도감있게 추진해 2021년을 글로벌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광주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대전환의 시대에 인공지능을 선점하면서 2045년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이라는 담대한 도전도 전국에서 최초로 시작했다”며 “2021년은 광주형 3대 뉴딜 추진과 11대 미래전략산업 육성,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등 광주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데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데도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예산안 총규모는 6조2천817억원이다. 이는 2020년 본예산보다 10% 증가한 것이며, 역대 최대 규모다.

광주시는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강도 높은 세출구조조정으로 경상경비와 낭비성 지출은 과감하게 축소하고 민선7기에 종료되는 사업과 사회간접자본(SOC) 계속사업은 집행시기를 감안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을 안배했다.

<다음은 이용섭 광주시장 2021년도 예산안 시의회 시정연설 전문>

존경하는 김용집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제294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 2021년도 예산안 심의를 요청 드리게 된 것을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민선7기 출범이후 정의롭고 풍요로운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열어 가는데 많은 성원과 협조를 보내주신 의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물샐틈없는 방역망을 갖춰 코로나19와 싸우면서도 다른 한편에서는 인공지능 중심도시로 발돋움하여 광주가 대한민국의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걸음을 한 발 한 발 내딛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대전환의 시대에 인공지능을 선점하면서 2045년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이라는 담대한 도전도 전국에서 최초로 시작하였습니다.

2021년도 예산은 올해 본예산 대비 10%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인 6조 2,817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입의 경우 지방세와 세외수입 2조 1,958억원, 국고보조금과 지방교부세 3조 1,812억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어려운 재정여건에서도 강도 높은 세출구조조정으로 경상경비를 절약하고 낭비성 지출은 과감하게 축소했습니다.

민선7기에 종료되는 사업을 차질 없이 마무리 하고 SOC사업 중 계속사업은 집행시기를 감안해 순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을 적절히 배분했습니다.

절감된 예산은 시정의 최우선 과제인 인공지능 기반 광주형 3대 뉴딜 추진과 11대 미래전략산업 육성,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등 광주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데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데도 중점을 두었습니다.

주요 예산편성 내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광주형 3대 뉴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인공지능 중심의 디지털뉴딜, 2045년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위한 AI-그린뉴딜, 광주형일자리를 바탕으로 하는 상생과 안전의 휴먼뉴딜 등 시의회와 150만 광주시민들이 적극 참여하는 광주형 3대 뉴딜에 1,655억원을 투입합니다.

먼저 디지털 뉴딜에 239억원을 투자합니다.

세계 10위 안에 드는 규모와 성능을 갖춘 국가데이터센터와 슈퍼컴퓨팅 시스템 구축사업을 이른 시일내에 착공하여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을 본격 추진합니다.

AI대학원 지원 등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추진하고 광주형 AI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여광주가 인공지능 4대 강국 대한민국을 뒷받침하겠습니다.

2045년까지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로 대전환하는 AI-그린뉴딜은 1,324억원을 투입합니다.

거점형 수소생산기지와 레독스흐름전지인증센터 구축, 미래형 스마트그리드실증연구사업 추진 등 인프라를 구축하여 녹색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전기차 보급 확대와 탄소포인트제 운영 등으로시민과 함께 탄소중립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시립수목원, 도시공원, 광주천 아리랑문화물길 조성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일상에 지친 시민들에게 생활 속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녹색도시 광주를 실현하겠습니다.

노사상생의 광주형일자리를 뒷받침하는 휴먼뉴딜은 91억원을 투입합니다.

빛그린산단에 노사동반성장지원센터를 건립하고, 전국 1호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인 광주형 자동차공장(GGM)은 내년 4월 시운전을 거쳐 9월부터는 10만대 완성차를 양산하게 될 것입니다.

둘째, 지역경제 발전의 원동력이며 미래 먹거리인 11대 미래전략산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친환경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등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11대 성장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1,250억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친환경자동차산업에 487억원을 투자하여 친환경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조성,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 구축, 광주무인저속특장차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 등을 추진합니다.

에너지산업은 189억원을 투입합니다. 미래 청정에너지원인 수소인프라 확대를 위해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수소연료전지차 구매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전국 최초 에너지산업융합단지 지정에 따라입주기업 원스톱지원을 위한 에너지융복합단지 종합지원센터를 구축합니다.

의료 및 헬스케어산업에 92억원을 투자합니다. 마이크로의료로봇개발지원센터와 시니어코스메디케어실증센터를 구축하고 생체의료용 소재부품산업 기반을 확대합니다.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하여 의료·헬스케어산업이 광주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콘텐츠산업에 125억원을 투입합니다.

첨단실감콘텐츠큐브 조성과 이(e)스포츠 경기장 운영으로 무한한 확장성을 갖춘 문화콘텐츠산업이 인공지능산업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광주의 핵심 성장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외에도 에어가전 공기산업, 5G 기반 ICT산업, 스마트뿌리산업, 광융합산업, 김치산업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도시 곳곳에 광주다움이 묻어나는 품격있는 문화광주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대표문화마을 및 생태문화마을 조성과 상설공연 추진, 광주 7대 대표음식브랜드화 등 광주에서만 보고 들을 수 있고, 즐길 수 있고, 맛볼 수 있는 광주다움을 브랜드화 하는데 117억원을 투자합니다.

광주역 등 도시재생 뉴딜에 449억원을 투자하여 광주만의 특색을 살린 지역개발을 통해 사람이 몰려오고 도심에 활력이 넘치도록 하겠습니다.

공공도서관 건립 등 생활SOC사업에 174억원을 투입하고, 유네스코미디어아트창의도시 플랫폼 조성, 정율성선생역사공원 조성, 신창동유적선사체험학습관 건립,광주문학관 건립 등 문화기반시설 확충에 124억원을 반영하여 시민 누구나 생활 주변에서 손쉽게 문화를 접하고 체험할 수 있는 문화도시 광주의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아시아음식관광명품화 거점공간과 사직공원상설공연장 조성에 25억원을 투입하여 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토대를 다지겠습니다.

이와 함께 개방형체육관(빛그린산단, 평동산단)과 생활밀착형체육센터(무등경기장, 상무시민공원) 건립에 76억원을 투입하여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생활체육 저변을 확대하겠습니다.

넷째, 아이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 만들기를 확대 추진하고사회복지인프라를 확충합니다.

출생육아수당으로 488억원을 투입하여내년부터 광주에서 아이를 낳으면 최대 68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첫째아이 100만원, 둘째아 150만원, 셋째아 이상에 200만원의 출산축하금과 매월 20만원씩 육아수당을 24개월간 지급합니다.

이외에도 광주형 산후관리 공공서비스 구축과 청년부부 난임 건강 검진비 지원, 영유아 보육료 지원 등 ‘아이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 만들기’를 위해 모두 2,280억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아울러 경로당 공공와이파이 이용료를 지원하고 서부권 노인복합시설, 장애인회관, 장애인수련시설 등사회복지시설 구축에도 속도를 높이겠습니다.

다섯째, 미래도시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도시교통인프라를 대폭 확충합니다.

지난해 9월 착공식을 가진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은 3,040억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상반기 신속집행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차세대 자율협력 지능형 교통체계(C-ITS) 고도화에 73억원을 투자하고 친환경 저상버스 확대 도입에 40억원을 반영하여 미래 지향적 교통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어린이 보호구역 단속용 CCTV 확대, 교통사고 위험 횡단보도 LED 조명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 확충에 58억원을 투입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고 광주송정역사 증축 및 주차빌딩 신축도 신속하게 추진하여 국토서남권 철도교통의 중심허브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더욱 안전한 광주를 만들겠습니다.

코로나19로 소진된 재해·재난 재원을 충당하기 위해 711억원 규모의 재난기금을 추가로 마련했습니다.

호남권 감염병 전문병원과 광주의료원 설립을 조속히 추진하여 감염병과 재난 등 응급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용집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021년은 민선7기 3-4년차로서그동안 다진 성과를 기반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글로벌 선도도시 광주로 도약하여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성과들을 창출해야만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려시민들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하는 중차대한 책무도 있습니다.

더 큰 광주의 새로운 내일을 열어갈 수 있도록시의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보람과 영광이 함께 하며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1월 27일 광주광역시장 이용섭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ad54
ad55

인기기사

ad52
default_nd_ad5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문화관광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7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