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광양제철 특별근로감독 제대로 해라

지난달 24일 오후 포스코 광양제철소 1고로에서 노후된 산소발전 설비 철거를 위한 산소배관 차단작업 중 화재를 동반한 대형사고로 3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것과 관련 광주고용노동청이 일주일 만에 특별근로감독에 나섰다.

광주고용청은 오는 18일까지 근로감독관과 안전보건공단 전문가 등 50명을 현장에 투입해 산업안전보건법 분야 전반에 대한 준수실태를 점검할 계획이다.

감독 대상은 광양제철소 전체 공장과 평소 위험작업을 많이 하는 협력업체 업무 영역까지 들어있다.

이번 특별근로감독은 다수 사망자가 발생하고 인근 사업장과 지역주민에 대한 심각한 불안 상황을 초래한 점이 반영됐다. 여기에 동종 화학사고 재발 방지와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나기기 위한 목적도 들어있다.

광주고용청은 감독 결과 법 위반사항은 경중에 따라 사법처리와 시정명령, 작업중지 등 엄중한 조치를 내릴 방침이다.

이번 특별근로감독에 주목하는 것은 단순한 감독 범위나 처벌수위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세계적인 기업에서 있을 수 없는 사고가 연이어 터지는 것은 안전수칙이 일선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고 있지 않은 것이 아니가 하는 우려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광양제철에서는 이번 사고와 비슷한 폭발로 5명이 다친데 이어 지난 7월에는 제 3코크스 공장에서 점검 작업하던 노동자 사망사고가 났다. 당시 고용부 여수지청이 6일간 특별근로감독까지 했는데도 사고는 재발했다.

우리나라는 23년째 OECD 국가 중 산재사망 1위 국가로 아침에 출근해 오후에 퇴근하지 못하는 노동자가 한 해 2천여 명에 이른다. 부끄러운 일이다. 이번 광양제철에 대한 광주고용청의 근로감독이 산재 사고를 막아 기업의 품격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철저하게 살펴주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