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이어 정치권 유치전 가세
순천시 “순천대 단독 유치” 주장
서삼석 의원 “반드시 목포대 설립”
‘통합의과대안’은 실현 가능 ‘0’
전남도 “최적 대안 찾겠다” 강조

 

김영록 전남지사가 18일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의대 신설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4일 전남도청 왕인실에서 열린 제 20차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광주전남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4일 전남도청에서 가진 민생토론회에 말미에서 언급한 전남 국립의과대학 신설 문제가 전남 동·서부권 대립과 갈등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특히 정치력을 발휘해야 할 입장인 김영록 전남지사 역시 합리적 대안 도출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난항이 예상된다.

지역에서는 대통령의 이번 약속을 전남지역 의대 신설의 청신호로 일단 받아 들이면서도 ‘전남도가 대학을 먼저 선정해 알려주면’이라는 조건은 의대 신설에 대한 과제를 전남도에 떠넘겼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당장, 목포시와 순천시는 이를 두고 엇박자를 내고 있을 뿐 아니라 지역정치권도 논란에 가세하고 있다. 지난 1월 공동 단일의과대 추진을 전격 결정한 목포대와 순천대 등 두 당사자는 물론이고, 이를 지켜보는 도민들의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김영록 지사는 18일 오후, 민생토론회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 기자 간담회에서 “이번 기회를 활용해 반드시 국립의과대학을 유치하겠다”며 “빠른 시일 내 양 대학과 협력해 전라남도 통합국립의과대학안을 만들어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1 도(道) 1 의과대학 방침과 이번 기회를 놓칠 수 없다는 판단이 깔려 있지만, 당장 불가능에 가까운 양 대학‘통합’을 전제로 한 것은 의대 유치에 대한 책임에서 한발짝 비켜가기 위한 속내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런 상황이 며칠 사이 전개되면서 그동안 잠잠했던 순천(동부권)과 목포(서부권)를 중심으로 한 지역간 유치 갈등이 또 다시 불 붙고 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이날 윤 대통령의 전남 국립의대 신설 언급에 대해 “전남 동부권은 인구 밀집도가 높고 전남 생산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산업현장이 많아 외상센터 등 여러분야 의료시스템이 필요한 지역”이라며 순천대 단독 유치를 주장하고 나섰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서삼석(영암·무안·신안) 국회의원은 지난 17일 민주당 경선에서 승리한 직후 “전남권 국립의대는 반드시 목포대에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남 서부권은 동부권에 비해 고령 인구가 많고 산업구조도 취약해 서부권 배려 차원에서 전남권 의대는 목포대에 설립해 지역 거점병원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이유다.

대통령의 의대신설 약속에 ‘2분지계’로 나눠졌던 수년 간의 국립의대 유치 경쟁이 또 다시 재현되는 모양새다.

급기야 목포가 지역구인 김원이(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대통령의 ‘조건부’ 의대 신설 추진 언급은 국가의 책임을 지방자치단체에 떠넘기는 정치적 계산에 지나지 않는다”며 오히려 대통령에게 날을 세웠다.

또 자신의 SNS를 통해 “어느 대학에 설립할 지 정해 달라는 건 전남도와 목포대·순천대가 함께 추진하는 공동 의과대학 설립을 사실 상 부정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김 지사는 “의대 신설과 관련한 대통령 언급이 정부 부처와 사전 상의 없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면서 “각 부처 역시 놀란 분위기 였을 만큼, 대통령이 어느 시기를 염두에 두고 어떤 의미였는 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하든 전남에 의과대를 가져오는 데 주안점을 두고 추진한다는 것”이라며 “통합 의대가 어렵다면 차선책으로 2천명 증원 시 전남 의대 신설 계획을 포함시키고 그마저도 어렵다면 단일 의대를 진행하되 어느 한 쪽에 치우지지 않도록 도민 의견을 수렴해 최적의 대안을 찾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순천대 관계자는 “목포대와 공동 단일의과대 설립 문제는 추진 차원의 합의였을 뿐, 최종 설립 합의는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한 뒤, “목포대와 통합 부분은 금시초문일 뿐 아니라 불가능에 가깝다. 어떻게 그런 얘기가 나왔는 지 이해가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윤 대통령이 쏘아올린 ‘전남 국립의대 설립’ 약속이 소지역주의에 기반한 유치 갈등이 첨예하게 전개될 것임을 예고하는 발언이다. /양준호 기자 y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