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광주 전력계통 협의회 개최
전력망 건설 애로·알박기 등 논의

 

신안 안좌도 태양광발전소.

최근 태양광·풍력 발전이 급증해 호남지역의 전력계통 불안정성이 우려되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가 전라남도·광주광역시와 함께 지역 맞춤형 대책을 마련한다.

산업부는 18일 전남 나주시 한국전력공사 본사에서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한국전력공사, 전력거래소,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전남·광주 전력계통 협의회’를 열었다.

이들은 ▲인허가 적기 시행 ▲광역지자체 내 전력망 건설 담당자 지정 ▲전력망 건설 애로 상시 소통창구 개설 등 전력망을 신속하게 구축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부는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 제정을 통해 전력망 적기 확충을 위한 국가 차원의 지원을 마련하려고 한다.

앞서 호남 지역의 경우 전력 수요보다 많은 잉여 전력이 발전되고 있어, 전력당국은 호남지역의 발전력을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한 대규모 전력망 건설·투자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아울러 이날 협의회에서는 발전사업 허가를 받은 이후 사업을 진행하지 않고 전력망만 선점하는 ‘전력망 알박기’에 대한 관리에 대해서도 언급됐다.

한편 산업부는 전남·광주 지역을 시작으로 계통 이슈가 발생하는 제주, 강원에 대해서도 지역별 협의체를 구성해 맞춤형 대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옥헌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전력계통 이슈 해결을 위해 전력망 적기 건설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적기건설 속도 제고를 위해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역 계통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해나겠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