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공동체의 미래 위한 역사적 전환 필요”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19일 오후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에서 ‘민주주의와 호남 공동체의 미래’라는 주제의 특별 강연을 통해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 그 중심성으로 호남의 역할, 그리고 한국 정치의 미래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새로운미래 제공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19일 오후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에서 ‘민주주의와 호남 공동체의 미래’라는 주제의 특별 강연을 통해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 그 중심성으로 호남의 역할, 그리고 한국 정치의 미래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오전 모교인 광주제일고 교정에 있는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탑을 참배한 이 대표는 광주학생항일운동, 4·19혁명, 5·18민중항쟁, 촛불항쟁으로 이어지는 민주주의 발전 과정을 호남의 역할을 중심으로 설명하며 열강을 펼쳤다.

이 대표는 “정치적으로 추락하고, 경제적으로 쇠락해진 것이 호남의 뼈아픈 현실이다”며 “호남 공동체의 미래를 위한 역사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있는 대한민국의 위태로운 현실은 다시 ‘광주정신’의 부활을 요구하고 있다”며 “경제적 성장을 위한 호남의 큰 비전의 제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강연에는 전남대 학생, 정치인, 학자, 기업인, 시민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으며, 질의·응답 시간에는 참석자들과 깊이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이 대표는 전남대 특강 후 교내 민주의길에 조성돼 있는 윤상원 열사 동상을 찾아 업적을 기렸다. 이 전 총리는 현재 광주 광산구을 선거구에서 예비후보로 등록을 마친 후 본격적으로 주민들을 만나는 등 정치활동을 빠르게 넓혀가고 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