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출마자들 여론조사에 촉각 곤두

후보의 어떤 경력 넣느냐에 따라 지지율 극과 극

구청장 출마 광주시의원 경우 바닥권 차지 ‘불만’

6·13 지방선거 출마 예비후보자들이 언론사 또는 자체 선거 캠프에서 실시하는 여론조사 결과에 일희일비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광주지역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여론조사는 당락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예정이어서 예비후보자들은 지지율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 여론조사 문구에 어떤 경력을 기재하느냐에 따라 지지율 격차는 극과 극을 달리는 경향을 보여 예비후보자의 애간장을 끓게 하고 있다.

20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여론조사 지지율을 가장 높일 수 있는 경력은 문재인 대통령과 연결 고리가 있음을 증명하고 있는 ‘문재인 관련 직책’이다. 예비후보의 대표 경력은 이미지 제고를 비롯한 각종 여론조사 및 인지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 경선을 준비하는 민주당 예비후보자들은 너도 나도 문재인 대통령과의 연결 고리를 내세우고 있다.

예비후보들은 우선 지난 대선 당시 활동했음을 보여주는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 위원회’, ‘문재인 대통령 후보 광주선거대책위원회’ 등이 들어간 경력 사항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한 ‘대통령 직속’이 들어간 전문위원회, 지역위원회 등에 참여하는 위원임을 과시하기도 한다. 일부는 문재인 정부가 노무현 정부의 연장선이 될 수 있는 만큼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근무 경력을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선 당시 당적을 가질 수 없었던 비정치인 출신들과 유권자들에게 불신이 큰 지방의원 경력은 여론조사에서 상당히 불리하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광산구청장 선거에 출마 한 예비후보의 경우 ‘문재인’을 넣느냐와 넣지 않느냐에 따라 지지율이 20% 가까이 차이가 나기도 했다.

구청장 출마 예정인 광주시의원 A씨는 “광주시의원 직함을 달고 여론조사를 하게되면 5% 이상의 지지율을 받을 수가 없다. 하지만 광주시의원을 떼고 다른 직책을 넣으면 지지율은 급상승하게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는 여론조사에 대한 공정성을 의심할 수 밖에 없게 한다”면서 “아예 후보들 직책은 아무 것도 넣지 않는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민주당은 예비후보들의 대표경력을 지난 2016년 국회의원 선거 때 보다 더 강화된 기준을 도입할 예정이다. 단순히 대통령 선거 캠프 직함이 아닌 기관이나 단체에 6개월 이상 근무하고 봉급과 4대 보험 적용 등이 돼야만 대표 경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준안을 마련하고 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