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내년부터 고교까지 무상급식 전면 확대

초중고생 18만6천명 혜택…학부모 부담금 제로

시 460억·자치구 47억·교육청 296억 비용 부담
 

광주시와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21일 시청 3층 소회의실에서 학교급식심의위원회를 열고 관내 초·중 전체 무상급식에 이어 내년부터는 고등학교 전체로 무상급식을 전면 확대키로 했다./광주시 제공

광주시와 광주시교육청은 관내 초·중 전체 무상급식에 이어 내년부터는 고등학교 전체로 무상급식을 전면 확대키로 했다.

광주시와 시교육청은 21일에 개최된 학교급식심의위원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올해 학교무상급식 대상은 초·중 전체와 고 2·3학년으로, 고 1학년을 자녀로 둔 학부모는 급식비를 학교에 지불했지만 내년부터는 고 1학년을 포함한 초·중·고교생은 무상으로 점심을 먹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내년 무상급식비 총예산 803억원 중 시가 460억원, 자치구가 47억원, 교육청이 296억원을 각각 부담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시 관내 초·중·고교생 18만6천여명이 지원을 받는 셈이다.

무상급식을 포함한 시의 교육투자비(비법정전출금)는 2016년 492억원, 2017년 550억원으로 타 광역시에 비해 월등히 높은 비율이다.

시는 친환경우수농산물 급식지원, 과학영재학교운영 지원 등 교육 관련 사업에 예산지원을 하고 있다.

시의 교육관련 투자율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은 우리의 미래인 학생들의 교육여건 개선, 보편적 복지 향상 등 양질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시가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다.

이승철 광주시 청년정책과장은 “넉넉하지 못한 재정형편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도시철도 2호선,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재정투자 등 문제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복지와 미래를 위해 고민 끝에 결정을 내렸다”며 “우리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마음 놓고 공부해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석 기자 yski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