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김정은 연내답방 기대”
‘先북미회담·종전선언’ 의지·희망 표현

가시권에 든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연내에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부상한 가운데에도 청와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예정대로 연내에 이뤄질 것이라는 애초 기대감을 거두지 않아 주목된다. 청와대가 김 위원장 답방 이전에 2차 북미정상회담과 그를 계기로 한 종전선언이라는 그림을 최상의 시나리오를 상정했던 만큼 연내에 북미정상회담과 종전선언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의 발로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브리핑에서 ‘북미정상회담 연기 가능성에 따라 김 위원장의 답방이 늦어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 “김 위원장의 답방이 예정대로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했다.

김 위원장 답방의 효용성을 극대화하려면 그 시기는 북미정상회담 이후가 돼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는 의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만나 비핵화 프로세스에 일정한 합의를 이루고 대북제재 완화 등 상응 조치에도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낸다면 김 위원장 답방을 계기로 남북 경협 같은 문제가 더 활발하게 논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20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총리와 한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프로세스와 그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 등의 타임테이블을 만드는 것이 2차 북미정상회담의 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와 문 대통령이 강조한 종전선언이 연내에 이뤄지고, 그 이후 해를 넘기기 전 김 위원장의 답방이 성사된다면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등을 실천하기 위한 남북 간 논의는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크다.

김 대변인도 “답방 전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더 의미 있고, 남북 간에도 훨씬 더 큰 폭의 대화와 합의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했다.

이는 역으로 북미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김 위원장의 답방이 성사되면, 북한 정상의 첫 서울 방문이라는 역사성에도 남북 간 대화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 그 의미가 퇴색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게다가 북미 간 비핵화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은 채 김 위원장이 답방한다면 대북제재 완화 문제를 둘러싸고 한미 간 엇박자 논란 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비핵화 로드맵이 꼬일 우려도 없지 않다.

이런 맥락에서 청와대가 북미정상회담의 내년 개최설에도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가능성을 고수하는 것은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을 상수로 두고 북미정상회담이 그보다 앞서 열리도록 북미를 설득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북미정상회담 연기설과 김 위원장의 답방을 연계한다는 것은 비핵화 시간표가 늦춰질 상황도 상정하는 것이기에 청와대로선 당장 수용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김 대변인이 “내년 1월 이후 북미정상회담이 이뤄진다는 얘기는 어디까지나 미국 정부 익명 관계자를 인용한 보도로, 확정된 내용이 아니다”라고 말한 것도 아직은 희망 섞인 연내 개최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방증일지도 모른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