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필터형 마스크 10개 중 7개는 ‘허위과장’ 광고

100개 제품 모니터링 결과

면 마스크에 부착하거나 넣어서 사용하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 10개 중 7개는 성능이 과장됐고, 실제 품질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소비자원이 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 제품 100개의 표시·광고 실태를 모니터링한 결과에 따르면 100개 중 68개 제품이 ‘바이러스 차단’, ‘미세먼지 차단’, ‘KF등급 표기’, ‘비말차단’ 등 의약외품 마스크로 오인할 수 있는 허위, 과장 광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68개 제품 중 보건용 마스크(KF)와 같은 효능·효과를 강조하고 있는 10개 제품에 대해 시험 검사한 결과, 7개 제품은 분진포집효율(사람이 공기를 들이마실 때 필터가 작은 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이 보건용 마스크의 최소 등급인 KF보다 낮았고, 그 중 1개 제품은 해당 성능을 전혀 기대할 수 없었다.

분진포집효율이 80% 이상인 나머지 3개 중 1개 제품은 ‘KF94’로 표기돼 있었지만 실제 성능은 평균 81%에 불과했다. 또 10개 중 1개 제품은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품질 기준인 액체처항성 기능이 적합하지 않아 전반적으로 제품 성능이 미흡했다.

문제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가 약사법에 따른 의약외품,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관리대상생활용품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에 품질 기준이 정해져 있긴 하지만 제품 판매 시 해당 기준에 충족하는지 여부를 인증받을 의무는 없어 안전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제품의 표시·광고에 대한 개선 조치를 권고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소관부처 지정 및 관리방안 마련 ▲표시·광고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 등을 요청할 예정이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